[Honda, スターターモーターの交換]
혼다 J엔진 V6 스타트모터 교환
혼다 아큐라 V6차량은 대부분 같은 위치이다. 배터리를 탈거후, 배터리 받침대를 탈거한다. 받침대 아래쪽에 볼트가 있으니, 거울들을 사용하여 위치를 파악한다. 배터리 받침대를 탈거하면 바로 스타트모터 탈거가 가능하다. 일부 모델은 조금씩 위치가 다를수 있다는것도 기억한다. 작업시간은 30~60분이내이다.
혼다 J엔진 V6의 경우 배터리 와 인테이크 에어덕 사이 아래쪽에 위치하여 배터리와 배터리 받침대만 탈거하면 쉽게 교환이 가능하다. 대부분 배터리 받침대 탈거를 못해서 중단하는경우이 많다.
배터리를 탈거하면 배터리 받침대가 보인다. 배터리 위쪽에 보이는 볼트를 먼저 탈거한다. 다음에 거울을 이용하여 받침대 아래쪽 볼트 위치부터 파악한다.
배터리 받침대를 탈거하기 위하여 아래쪽에 있는 볼트위치를 거울을 이용하여 파악후에 풀도록 한다. 받침대 구조상 2개의 볼트는 전부 풀지 않고 조금만 풀고서 받침대를 위로 올려도 된다.
배터리 받침대를 탈거후에, 스타트모터의 17mm와, 14mm 볼트를 풀어서 스타트모터를 탈거한다. 플라이휠에 딱 들어가 있으니 흔들 흔들 (wiggling)하면서 뺴내도록 한다.
스타트모터 장착시에는 먼저 손으로 볼트를 체결한다. 하나를 완전히 체결하지 말구 두개 볼트를 조금씩 밀어넣으면 더 잘 들어간다. 그리고 볼트에 약간의 엔진오일을 발라주면 좋다. 14mm볼트는 44Nm, 17mm볼트는 64Nm 그리고 B+ 너트는 9Nm정도로 잠그어준다.
덤으로 스타트모터를 탈거하면 플라이휠 (수동)이 보인다. 자동미션은 플렉스플레이트 라고하는것이 더 적합한데 다들 플라이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