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关闭]
기아 모하비 2011년 4.6L 차량으로 OBD2 6번 과 14번 캔 통신 파형 측정하면 정상처럼 보이는데 캔 통신고장 이라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2011년 기아자동차 모하비 4.6L V8 차량의 캔 통신 파형으로 OBD2 6번과 14번 캔 하이 와 로우 에서 측정한것이다. 정상처럼 보이지만 실제 캔 통신 네트워에 접속 된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따라서 OBD2 캔 통신 포트가 맞는지는 회로도를 확인해야 한다.

똑 같은 차량, 2011년 기아자동차 모하비 4.6L V8 차량의 캔 통신 파형으로 ECM에서 측정한 것이다. 실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의 진짜 캔 통신 파형이다. 2.5V정도에서 P-CAN H & L 가 머물러 있는데, 모듈의 캔 통신칩이나 하네스등의 단락 (Short, 합선) 인 경우이다.
캔 통신 이란
CONTROLLED AREA NETWORK (CAN) 통신 의미이다. 특정 환경에서 사용되는 통신 시스템으로 주로 오픈 프로토콜 구조이다. 자동차에도 사용되는데, 차량별 연도별 로 몇 개에서 15개까지의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통신 프로토콜은 (자동차 정비 개념에서) 각 기 다른 통신 속도를 의미한다. 사이드 미러 제어와 엔진제어는 속도 와 정확성이 달라진다. 각 기능별로 적절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OBD2 캔 통신 포트 6 & 14번
비록 국제적 표준으로 캔 통신은 OBD2 (DLC)의 6번 CAN High 그리고 14번 CAN Low 가 지정되어 있지만 각 자동차 제조사별로 설계가 달라진다.
GATEWAY / BRIDGING 보안심사대
최근 자율주행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대다수 기능이 데이터통신 제어가 되고 있다. 따라서 당연히 보안의 중요성이 급 부상 하고 있다. 상당수 차량의 OBD2 캔 통신 에서 직접 엔진이나 미션등의 캔 통신 등으로 바로 접속이 불가하게 하고 있다. 전부 보안 때문이다. 그래서 우선 건물의 경비실 처럼, Gateway 혹 Bridging 이라고 하는곳으로 연결되게 한다.
OBD2 접속은 Gateway가 많음
따라서 보통 OBD2에서 접속하면 Gateway 로 접속하게 되는데, 실제 캔 통신 프로토콜 이 아닌경우가 많다. 그래서 항상 회로도를 확인해야 한다. 어떤 차량은 바로 캔 통신으로 연결되고 어떤 차량은 Gateway로 연결되게 설계되어 있기때문이다.
发行环境 & 标签
笔记 & 参考
1. 2011년 기아자동차 모하비 4.6L V8 차량의 캔 통신 파형 (https://bekomcar.com/ko/photo/lth3lw0wx/)









(1)登录评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