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完了]
Q. 배터리 방전이 되어 긴급출동 요청해서 시동걸고 10일정도 지났는데 똑같은 타타타 소리만나고 시동이 걸리지 않네요. 배터리 교환해야 할까요?
배터리 기력이 다하면(SOH) 충전이 잘 되지않고(SOC) 그러면 힘이없게(CCA)된다. 측정된 배터리는 12.8V가 측정된다. 매우 좋은 전압으로 아마도 대부분 정상이라고 판단할것이다. 하지만, 이 배터리는 교환시점이 되었고 지금은 알터네이터가 혹사당하고 있는상태이다.
비록 아직까지 확정적으로 배터리 방전상태는 아니나, 배터링 건강지수고 74%정도록 좋지않다. 이런경우 아무리 충전해도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다. 지금상황은 제너레이터가 배터리 충전시키느라 열받고 조기에 고장날 확율이 높은경우이다. 배터리 교환시점이 된것이다.
시동에 필요한 힘이 CCA 라고 한다. 이 배터리의 CCA는 630A이다. 현재는 충전이 100% 되었음에도 CCA는 473A 이다. 정상 CCA 대비 약 75%정도로 성능이 저하되어 있다. 배터리 교체해야 하는 시점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시동은 걸릴것이다. 그래서 측정이 중요한 이유이다. 배터리 비용 아끼다가 알터네이터 고장나면 정비비용 커진다.
배터리 방전시 원인파악중요
단순히 배터리 수명이 다 한것인지, 누전이 있는지, 알터네이터가 고장인지 등 원인을 아는것이 중요하다. 배터리 방전은 사소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알터네이터, 시동모터등 포함하여 차량내 다른 부품에 영향을 주고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때문이다.
배터리상식 상태파악방법
가장중요한것은 건강상태 (SOH, State of Health)이다. 다음에 충전상태 (SOC, State of Charge)이다. 마지막으로 시동능력 (CCA, Cold Cranking Ampere)이다. SOC가 100%이더라도 SOH가 낮으면 빨리 교체해야한다. 보통 카센터 장비로 측정하면 5분이내 파악이 가능하다. SOH는 전체적 건강상태이다.
알터네이터 조기사망 이유중하나
SOH가 95%이고 SOC가 30%인경우, 충전만 해주면 끝이다. 근데 SOC가 100%이고 전압이 12.8%로 측정되더라도, SOH가 70%혹 좋지않는 경우에는 바로 배터리를 바꾸어야 한다. 이런경우 상당히 해갈리는데 12.8V측정되니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바로 이럴떼 알터네이터는 격일제 근무가 아니라 매일 죽어라 근무하면서 피로해지고 빨리 사망하게 된다는것이다. 특히 알터네이터 고장원인중 하나가 Diode라는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주는 반도체가 있는데 이 부품이 빨리 망가진다.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