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完了]
Q. 냉각수 부족경고등이 들어와서 보충후 주행하였는데 또 냉각수가 바닥입니다. 주행해도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비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차량은 캠리 6세대입니다.
토요타 캠리 차량이다. 커버를 탈거후에 잘 살펴보면 냉각수 누수가 발견된다. 냉각수 누수는 매우심각한 등급의 정비이다. 근데 얼른보면 누수를 찾기 힘들지만 커버를 벗기고 잘 살펴보면 여러군데 냉각수 누수흔적이 보인다. 베콤카에서 공연비 농후고장 진단과정중에서 발견된 부동액 누수사례이다.
토요타 캠리 차량엔진룸이다. 커버를 탈거하기전에는 라디이에터 누수를 얼른 찾기에는 힘들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보면 냉각수 누수가 발견된다. 다행히 라디에이터와 호스등에서 누수가 되어 큰 정비비는 필요하지 않는 상태이다. 베콤카에서 공연비 농후고장 진단과정중에서 발견된 부동액 누수사례이다.
시작하기전에
냉각수가 심각하게 없는경우 가능한 주행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 운없으면 엔진데미지와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이다.
- 세상에는 3가지 진실이 있다. 진실인 진실, 믿고싶은 진실, 알려진 진실이다. 인간의 본능은 믿고싶은것을 믿는다.
- 정비에도 순서가 있다. 헤드가스켓 누수확인후 폐차각이면 라디에이터 호스를 교환할 필요가 없다.
- 모든 차량은 다 특징이 있다. 토요타 렉서스 특정 엔진의경우 헤드가스켓 누수가 고질적이다. 수백만원 정비비용을 의미한다.
- 냉각수 누수의 경우 심각하거나 단순할 수 있어 진단과 정비절차가 중요하다.
냉각수누수 원인
우선 단순히 호스경화로 인한것인지 아니면 헤드가스켓 누수인지 부터 꼭 점검해야 한다. 다음에 정비방향을결정해야 한다.
- 일단 누수가 심하면 호스등 육안점검 및 실린더 내시경 검사는 필수이다.
- 실린더내 헤드가스켓 누수는 내시경으로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 호스등 누스 역시 육안점검하면 바로 알 수 있다.
냉각수누수 정비절차 결정
데드실화, 헤드가스켓누수 등 심각등급의 차량고장은 항상 진단부터 한 다음에 정비순서를 정하는것이 좋다. 폐차할경우 굳이 점화플러그 라디에이터등 교환할 이유가 없기때문이다.
- 만약 헤드가스켓 누수가 확정되면 엔진교환이나 오버홀등 상당한 정비비용이 지출된다. 폐차하든지 정비하든지 결정해야 한다.
- 단순호스이면 관련된 부분을 정비하면 단순하게 마무리된다. 특히 토요타 렉서스의 경우 라디에이터, 니플, 호스등이 매우 취약하니 관련부품을 함게 교체하는것이 더 현실적이다.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