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토요타 캠리 P1605 400RPM 이하 불안정 상태진단
토요타 캠리 2AR-FE 엔진으로 토요타의 대표적인 4기통 엔진이다. P1605 고장코드 증상으로는 간헐적인 Rough Idle 현상이다. 진단기 스캔결과 그리고 자유로 주행중 라이브데이터 확인결과 공기량 조정에 이슈가 있는 것으로 진단 된다. 추가로 프리즈 프레임데이터 분석결과 역시 연료펌프, 레귤레이터, 산소센서, MAP센서, 퍼지벨브, 엔진기계적,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인젝터, 제너레이터 등 은 정상으로 판단된다. 다만 MAF값 & 파형이 정상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 Rough Idle 고장코드 도 발견된다. 베콤카 진단결과 Rough Idle 해결책은 MAF센서 교환으로 결론 내린다.
P1605 고장코드, 토요타 캠리 2013년 MAF센서 고장으로 잠정확인후에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정밀진단을 한다. 일반적으로 WOT 시험시 4.05V정도에 MAF센서 시그널값의 전형적인 파형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의 MAF파형이 검출되지않고 너무 편차가 큰 파형이다.
2013 토요타 캠리, P1605 고장코드 아이들시 400RPM 까지 떨어지는 Rough Idle 상태진단을 위하여 자유로 구간 시험주행을 하면서 핵심 센서값을 정밀분석한다. 고장코드 및 프리즈프레임 데이터가 가장 유력한 고장부품으로 MAF 공기량 센서를 향하고 있기때문이다. RPM & TPS vs. MAF 값이 순간 상당한 편차가 확인된다. 데이터에 의하여 다양한 엔진 부하상태에서 실시간 센서값을 분석한다. MAF센서의 간헐적인 고장으로 진단된다.
토요타 캠리의 MAF센서 터미널은 5개가 있다. 3개는 공기량센서이고 나머지2개는 공기온도 센서이다. 다시한번 터미널을 확인하여 MAF센서 Signal 와이어에 오실로스코프 백 프로브를 한다. 그리고 스코프 전용 BNS 와이어를 사용하여 재 측정한다.
토요타 캠리의 MAF센서 터미널중에서 시그널 선을 가려내는 작업이다. 회로도가 없는경우 어떠한 차량이든 활용이 가능하다. 측정시 14.0V정도(시동건상태인경우) 이면 시스템 전원(파워)이다. 그리고 사실상 0.0V에 가까우면 그라운드 배선이다. 그리고 0.7~1.1V등이 측정되면 시그널 배선이다.
2013 토요타 캠리 P1605 400RPM 이하 불안정 상태진단 과정이다. 주행시험중 다양한 데이터 분석결과 MAF센서 고장으로 진단한다. 근데 MAF센서 고장코드는 스캔되지 않는다.
(4)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