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말리부 1.5T 실린더내시경 및 헤드가스켓 냉각수리크 진단과정 기록
냉각수가 줄어드는 것은 좋지 않는 징조이다. 헤드가 스켓 누수, 냉각호수 누스 등 포함 다양한 누수 상황이 있다. 냉간시 순간 부조가 있는 상태로, 엔진교환후에도 지속되는 부조현상. 실린더 내시경, 압축압력, 헤드가스켓누수 등 전체적인 점검기록이다. 냉각수 보조통 아래부분에서 예상하지 못 한 큰 크랙이 있는지 스모크머신 작동하여 연결하니 상당한 스모크가 나오고 있다. 그러니 압력이 형성이 되지 않고 원하는 진동파형을 이용한 헤드가스켓 누수 점검을 마무리 하지 못 했다. 먼저 냉각수 보조통 교체 후에 다시 재 점검하기를 권장했다. 추가로 1차 점검시 피스톤에 잔뜩 있었던 수상한 액체는 인젝터 교환 후에 오늘 다시 내시경 검사시 피스톤 헤드 액체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쉐보레 말리부 1.5T 에코텍 엔진 2017년 차량. 냉간시 부조가 있어 헤드가스켓 누수등 점검을 하고 있다. 냉각수 보조통에 압력을 넣어서 헤드와 블록 사이에서 냉각수가 흐르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상당한 스모크 가 나오는데 냉각수 보조통 아래에서 스모크머신 스모크가 나오고 있다. 실제 보면 상당한 양의 스모크 이다. 말리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냉각수 보조통 크랙이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헤드 개스킷 누스 점검을 위하여 스모크 머신 세팅을 하고 있다. 냉각수 보조 통에 연기와 압력을 주고, 엔진 헤드와 블록 사이에서 냉각수가 흘러나오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예상 못 한 변수가 발생, 냉각수 보조 통 아래쪽에서 상당한 연기가 나오고 있다. 자세히 보니 물방울이 보이고 냉각수가 아주 조금씩 새어 나오고 있다. 헤드 개스킷 누수 측정 차량은 쉐보레 말리부 1.5T 에코텍 엔진이다.

예상치 못 한 냉각수 보조통 아래에서 상당한 양의 스모카가 나오는데, 아래를 살펴보니 큰 구멍이 있고 거기에 물 방울이 맺혀 있다. 쉐보레 말리부의 고질적인 고장이라고 한다. 여기로 그렇게 많은 스모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전혀 예상하지 못 한 상황이고 얼마전에 냉각수 보조통 을 교체하였다고 한다. 암튼, 우선 냉각수 보조통 부터 교체후에 추가 점검을 하기를 권장했다.

쉐보레 말리부 1.5T Ecotec 엔진 실린더 내시경 검사이다. 실린더 1번부터 4번 실린더까지 모두 다 비슷한 상황이다. 얼마전 내시경 검사때와는 완전히 달라졌다. 그사이 인젝터를 교환하였는데 인젝터 교체후에 실린더 내시경 검사 결과가 하늘 과 땅 차이가 되었다.

헤드와 블럭 사이의 가장자리 내시경 검사결과, 7시 8시 방향을 자세히 보면 액체처럼 흔적이 발견된다. 헤드가스켓 누수진단 차량은 쉐비 말리부 1.5T Ecotec 엔진이다. 하지만 흘러 내리는 것은 확인하지 못 했다. 그래서 압력을 넣어서 냉각수 흐르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는데 압력이 형성되지 않아서 냉각수 보조통 교체후에 재 점검을 권장하고 마무리 한다. 진단은 항상 변수가 있다.

2026.1.16 일 내시경검사 사진이다. 4개 실린더 전 부 다 피스톤 헤드에 있는 액체가 비슷하게 발견되었다. 오늘 실린더 내시경 검사와는 완전히 다르다. 그사이 변화는 인젝터 교환이다. 비교자료 기록이다.

쉐비 말리부 1.5T Ecotec 엔진 내시경 검사, 밸브 표면의 자국이 상당히 특이하다. 다른 실린더의 밸브 헤드 표면은 이렇지 않다. 뭔가에 툭 맞은듯 하다.




(2)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