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진단 기초이해, 4행정중 배기밸브 열리는시점(EVO) 라인 크로싱구간(180°)의 중요성
엔진 진단의 기초 과정으로, 일반적인 4행정 내연기관 엔진에 해당된다. 배기밸브 열리는 시점 (EVO) 과 열렸을때 배기 압력의 상승점 중 약 30~60도 사이의 크로싱 구간 (180°) 을 살펴본다. 보통은 'b' 구간 쯤에서 크로싱이 된다. 만약 'a' 처럼 수직으로 봤을 때 50%아래 특히 거의 바닥에서 크로싱 구간을 통과하는 경우 엔진 기계적 고장확율이 매우 높다. 다만, 최근 다양한 엔진의 경우 가변밸브를 냉간시, 정차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진각 (Advanced) 혹 지각 (Retarded) 을 상당하 많이 하기도 하니 이점도 참고한다 그래서 항상 가변 시스템(통칭 VVT) 작동. 비 작동시 점검을 하는것도 중요하다.

엔진진단 기초이해, 4행정중 배기밸브 열리는시점(EVO) 라인 크로싱구간(180°)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180°에 수직라인을 2등분하여, 배기밸브 열리면서 대기압으로 올라가면서 수직선과 만나는 시점이 b 지점이 되어야 정상이다. 위 파형에서는 거의 바닥인 'a' 지점에서 180°수직선과 만난다. 사실상 엔진에 이슈가 있는 경우로 잠정 판단이 가능한 압축압력 파형이다.

베콤카의 중고차 구입하기전 점검 항목 중 엔진정밀분석 도 포함한다. 특히 벤츠, BMW, 콜벳 등 특정 차량의 경우 엔진 기계적 고장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이런 경우 현장에서 엔진을 분해하지 않고 파형 분석을 통하여 엔진 상태 분석을 하는것도 참 좋은 방법이다. 중고차로 구입한 BMW 차량 진단 결과 엔진헤드 고장으로 진단된 BMW 550i 차량이다. 딜러가 구매한 차량으로 부조를 점화 코일, 플러그 및 인젝터등 을 교환하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는데 증상이 지속되어 확인 결과 헤드 고장인 경우이다.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