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CAN 통신의 Ringing 파형 (톱니파) 용어의 의미가 뭘까?
차량제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통신프로토콜 이 CAN 통신이다. CAN High & Low 로 연결된 각 모듈중에서 2개의 모듈에 종단저항 (Terminating Resistor) 120옴 이 있다. 병렬로 연결되어 CAN HIGH & LOW 저항측정시 정상인경우 약 60옴이 측정된다. 만약 종단 저항이 하나가 고장 나게되면 CAN 통신 파형이 상당히 정신없이 표시된다. 영어로는 'Ringing Oscillation' 혹 'Ringing' 이라고 한다. 근데 한글로는 보통 '톱니파' 라고 하고, 'Ringing' 을 해외 와는 다르게 해석하기도 하는 것 같다. 국내와 외국의 자동차쪽 용어나 해석이 모호한 경우가 있기는 하다.

Source: https://www.searchautoparts.com/motorage/electrical/locate-faults-can-network-these-tips-and-techniques?page=0,2. Ringing waveform by Mr. Bernie Thompson, Automotive Test Solutions
종단저항의 중요성 (Terminating Resistor)
여러 모듈에서 데이터 페킷을 보내게 되면 상당히 많은 파형이 보내지게 된다. 이때 종단 저항이 2군데 있는데, 종단저항은 데이터 패킷의 파형을 가독성이 좋게 만들어준다. 충격을 흡수하는 일종의 스폰지 같은 역할이다. 종단 저항이 고장난경우 정상 CAN통신 파형에서 어긋나서 정신없는 파형으로 측정된다. 한글로 톱니파, 반사파 라고 하는것 같다.
종단저항 측정하는 방법
보통 DLC의 #6번 과 #14 번의 저항을 측정하여 60옴 정도 나오면 정상이다. 즉, 2개의 종단저항이 멀쩡하다는 의미이다. 원칙적으로 종단 저항 측정시에는 배터리 분리후 차량의 모듈이 슬립모드로 될 때 저항을 측정한다.
Ringing Oscillation(톱니파형)
종단저항중 하나가 고장이 나면 파형히 정신없이 표시되는데, 영어로는 Ringing 이라고 한다. 한글로는 정비사들이 보통 '톱니파' 라고 하는것 같다. 하지만 Ringing을 전혀다르게 해석하기도 하는것 같다. 아뭏든 한글로 뭐라하든간에 종단저항 고장으로 인한 왜곡된 CAN통신 파형상태를 영어로는 Ringing 이라고 한다.
関連サービス
関連するクライアントの声
문진 (History taking) -> 검사(Examination) + 탐색(Exploration)-> 진단(Diagnosis) -> 치료(Treatment) + 예방(Prevention), ベコムカー健康診断
[우우다이], HONDA, 2009, 8세대 혼다 어코드 3.5자동차 주치의 교수님을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아이에 비유하자면, 부모인 차주를 통하여 문진을 진행하였으며,
이후 객관적으로 차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Confirmed Diagnosis 판단을 내리기까지 Exploration을 내시경용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진단을 내려주셨으며,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해주셨습니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예방과 차주 교육(부모 교육) 까지 시켜주셨습니다.
추운 날에도 느껴지는 열정.... 그리고 정말로 차를 사랑하시는 그 마음.... 상대적으로 많이 젊은 제가 오히려 도전 의식 (Challenging spirit?)도 받게 되었습니다!
말씀 주신 Spark plug 도착하면 찾아 뵙겠습니다!友達に勧める: はい
1 1103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