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토요타 캠리 공연비 농후 P0172 분석과 정비를 마무리하면서
전세계 모든 정비사들이 가장 싫어하는 고장코드중 하나가 바로 P0172 공연비 농후와 P0171 희박 고장코드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비하는데 1년까지 걸리기도 하고 상당한 시간과 정비비가 소요될 수 있는 참 스트레스 많은 고장코드이다. 이번에 재인 (캠리 2010 가솔린 애칭) 의 공연비 농후 P0172 진단 (-38.0%정도) 부터 분석과 정비완료(-5.0%정도)까지 간략하게 재 점검해본다.
토요타 캠리 공연비 농후 P0172 분석과 정비를 마무리하면서 느끼는 점이다. 역시 진단은 차분히 천천히 데이터 와 사실을 중심으로 하는것이 중요하다. 다시한번 느낀다. 베콤카 진단방법론 BF2는 베콤카에서 자체 개발한 나름대로의 운행성 (Drivability)고장코드 진단방법론이다.
시작하기전에
우선 진단은 항상 리스크가 있다. 맞을수도 아닐수도 있다. 그리고 항상 진단결과가 맞지는 않다. 그래도 항상 최선을 다하여 데이터 기반의 고장코드 분석을 통하여 성공율을 높이는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항상 배워야 하고 또 배워야 한다. 배운만큼 고장코드 해결에 좀 더 빠를것이다. 고객이 해피하면 정비사는 참 해피하다.
진단 주요과정
우선 가장먼저 고객으로부터 재인 에 대하여 상황설명을 들어본다. 그리고 가능한 문진표를 사용하여 각종 주요 바이털 데이터를 확보하여 기본진단을 한다.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중에서 상당부분 방향 설정이 가능했다. 역시 항상 고객의 컴플레인을 먼저 잘 이해해야 한다.
주행시험 데이터분석
또한 운행성 데이터 (Drivability) 분석은 가능한 시험운행을 하는것이 좋다. 아이들시, 로드걸릴때, 각종 RPM 영역대별 다양한 환경에서 차량의 주요 바이털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문진표에서 분석한 기초 데이터와 크로스 검증을 한다. 사실상 2번째 검증 (Verification) 과정이다. 주행시험 분석결과가 문진표 분석결과와 일치하는것 같다.
프리즈프레임데이터 (FFD)검증
Freeze Frame Data (FFD)는 글로벌 OBD2 의무규정중 하나로, 고장코드 발생당시의 엔진내상태 주요바이털 지표를 기록하게 한다. 따라서 고장코드 발생당시의 엔진내부 상황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고장코드 발생시 항상 FFD 를 기록해두어야 한다. FFD 분석결과 사실상 결정적으로 진단. 정비 방향이 결정되었다. 모든것이 아이들시 혹 로드가 걸리지 않을때 랜덤하게 예측불가(사실은 가능하지만)한 바이털 지표가 나타나는 매우 변덕스러운 상황이다.
심층적 데이터집중 분석
최종적으로 엔진룸 점검전에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바이털 데이터를 크로스 체크해본다. 나름대로 최종적으로 뭘 검증하고 정비해야 하는지 결정이 되고, 엔진룸 후드를 열어서 관능검사를 해 본다. 이 과정은 진단과 정비의 중간단계이다. 진단 결과가 잘 되었는지를 실질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인것이다.
엔진룸 관능검사 진행
엔진룸 후드를 열고 살펴본다. 그런데 냉각수가 팍 퍼진 흔적이 보인다. 이건 좋지 않다. 냉각수 보조통 이 매우 낮다. 그리고 라디에이터 상부 연결부분에서 냉각수가 분출된것이 발견된다. 고객과 함께 살펴본후 심각등급으로 우선 정비를 권장했다. 일부 보통이 아닌 상황이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좋은 상태이다.
P0172 응급정비 시행
공연비 농후 P0172 치료를 위하여 응급정비를 시행한다. 진단은 4~5시간 정도 걸렸지만 다행히 응급조치는 60분 이내이다. 응급조치후, 다행히 바로 연료보정값 (Fuel Trim) 이 실시간으로 뚝 뚝 떨어지고 장기연료보정값 (LTFT)은 -19.0%정도인데 단기연료보정값(STFT)은 14.0%등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다. 공연비 농후 P0172가 해결되는 순간이다. 이건 정말이지 최고의 순간이다. 바로 ECM이 즉각적인 자가공연비 재 조정을 하고 있었다. 즉, ECM이 스스로 치료를 급격하게 하고 있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것이다. 재인이 참 대견스러웠다. LTFT + STFT 가 -38.0%까지 내려갔는데 이제는 -3.0~-5.0%이내이다. 재인이 이제 회복되었다. 정비사로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다.
마치면서
엔진컴퓨터(ECM) 가 있는 차량은 대부분이 S/W에 의하여 조정된다. 그러니, ECM이 누구인지, 어떤것을 좋아하고 어떤것을 싫어하고 어떠한 기준으로 고장코드 발생하는등 이해하는것이 참 중요하다. 결국 정비사의 기술적 고객은 ECM 이다. 어쩌다 사람이 ECM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 되었을까? 그리고 항상 진단은 차분히 천천히 데이터기준으로 진단 분석이 중요한듯 하다.
関連サービス
関連するクライアントの声
정확한 진단과 분석 그리고 수리까지, ベコムカー健康診断
[재인], TOYOTA, 2010, 6세대 캠리 가솔린 xle많은 부분을 의심해볼수 있는 고장 코드인 p0172가 떠서 진단과 분석을 의뢰하였습니다
함께 동승하여 전반적인 상태를 체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속,중속,고속 여러구간 테스트가 진행되며 옆자리에서 테스터기 모니터를 꼼꼼하게 체크하시며 수리방향을 잡아가셨습니다
이러한 진단방법이 생소하긴 했지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주행테스트가 완료되고 바로 의심부분을 점검하기 시작하셨는데 기계적 원리에 따라 설명과 점검을 해주셨는데 왜 이런 고장이 났는지 어떻게 고쳐나갈지 방향성 설명이 신기하면서 재미있고 유익했습니다
다행히 금방 원인을 찾았고 그자리에서 바로 수리해주셔서 정상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저도 너무 감사했지만 함께 좋아해주셔서 감동은 2배로~
추가로 오늘 진단과정에서 더큰 고장 부분을 발견한게 오늘의 성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덕분에 안전하게 그리고 기분좋게 운행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리고 주변에 소문좀 내도록 하겠습니다~^^友達に勧める: はい
1 1246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