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完了]
Q. 혼다차량 아이들 재학습을 어떻게 하나요? 초기 시동시에 RPM이 불안정합니다.
혼다 어코드 8세대 쓰로트바디 크리닝 및 베콤카 검진중이다. 쓰로틀바디 크리닝등 후 에 필요시 아이들 재 학습을 해 본다.
쓰로틀재학습 과정이다. 혼다 차량은 꼭 진단기로 재 TPS 초기화를 해 주도록 한다. 토요타 등의 경우 쓰로틀바디 초기화를 단순히 배터리 단자 분리만으로도 가능하고 심지어는 조금만 운행하면 자동으로 조절이 된다. 하지만 혼다는 꼭 진단기로 해 주어야 한다.
쓰로틀바디 재 학습후 ECM재학습도 꼭 해준다. 즉 TPS 와 ECM 둘 다 초기화를 해주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혼다는 TPS값을 KAM (Keep Alive Memory) 에서 저장하기때문이다.
쓰로틀 엑추에이션 작동여부 확인도 하도록 한다. 즉, 소프트웨어적으로만 리셋하는것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지도 실험해보는것이다.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비로소 쓰로틀바디 크리닝, 초기화 및 검증까지 되는것이다.
쓰로틀바디 청소후 리셋
쓰로틀바디 크리닝을 하였으면 꼭 진단기로 DBW 리셋 및 ECM 리셋을 해 준다. 그리고 DBW Stuck Ratio가 0 으로 되었는지 꼭 확인한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쓰로틀바디 크리닝후 이 확인 작업은 꼭 하도록 한다. DBW는 Drive By Wire로 전자식 쓰로틀바디의 영어 약자이다. 진단기에는 DBW 혹 DBW Stuck Ratio등으로 진단기별로 다르게 표시된다. 당연히 진단기로 얼마나 막혔는지 %로 파악이 가능하다.
TPS vs. 아이들 학습은 달라
TPS초기화는 KAM기억을 초기화 하는것이다. 아이들학습과는 다른것이니 해갈리지 않도록 한다.
아이들 안정화
대부분 쓰로틀바디 청소후에 TPS & ECM 리셋후에는 안정화가 된다. 필요시 엑추에이터 릴레이도 실제 작동하는지 Bi-Directional 기능으로 체크해본다.
아이들 재 학습
하지만 여러이유때문에 RPM이 불안정하면 아이들 재학습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아래는 특히 혼다차량에 해당된다.
- 차량내 모든 전기장치는 몽땅 다 끄도록 한다. 모든 문은 닫아야 한다.
- 중립이나 P에서 시동후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될때까지 3000RPM으로 유지한다.
- 팬이 돌면 악셀을 놓고 시동걸린 상태에서 아이들 상태로 10분간 유지한다.
- 이시점에서 냉각수온도가 섭씨 80도이상인지 확인한다.
- 모든 전기장치 끄고 P나 N기어에서 시동후 2500RPM까지 서서히 올려서 2500RPM이 되면 20초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추가적인 확인작업
- 만약 우 5번과정중에 100RPM이상 편차가 있으면 5번 과정을 반복한다.
- 2500RPM유지시에 MAF센서값이 7.8~11.2gm/s정도인지 체크한다. 차량별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택도 없이 낮거나 높거나하면 MAF/IAT센서 이상이 있을 확율이 높다.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