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캔 통신 고장 진단 정에서 배울점
얼마전 에 캔 통신 관련 진단에서 배운점이다. 2012년 A7 3.T TFSI 차량이다. 증상은 "계기판 먹통,방향지시등, 와이퍼, 비상등, 에어컨등등 도저히 운행할수 없을 정도.." 라고 고객께서 설명하셨다. 증상으로는 100% 캔 통신장애 가 맞다. 결론적으로, 차량처럼 지속적인 진동이 있는상태 그리고 최근차량의 미세전류 사용으로 인하여 휴즈. 릴레이. 코넥터 등의 암 수 터미널 핀 느슨함으로 인한 아크현상이 발생한 카본누적 그리고 접촉불량 이 원인이었다고 판단한다. 참 다행이었지만, 혹시나 다른분들도 비슷한 상황이 있는경우 먼저 체크 해 볼 부분 (코넥터등 접촉부분) 을 기록으로 남긴다.

캔 통신 고장 진단 정비시 참고사항,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사례, "계기판 먹통,방향지시등,와이퍼,비상등,에어컨등등 도저히 운행할수 없을 정도" 증상이며, 휴즈 와 터미널 핀 접촉이 원인으로 판단된 사례이다. 약 2주정도 모니터링후 A7 은 증상없이 정상 운행중 이라고 한다.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캔 통신 진단 정비사례, 모든 캔 통신 고장 진단 정비 전에 항상 기본으로 체크하는 것이 있다. 병원 가면 혈압측정하는것과 비슷하다. DLC (OBD2) #4번 & #16, #5 & #16 전압측정. #4 & #5 통전 저항 측정. #6 & #14번 저항 측정등 이다. 물론 차량별로 데이터 통신 회로가 달라질 수 있다.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캔 통신 진단 정비사례, 캔 통신 진단전 기본적인 점검중 한가지 특징은 #6 & #14 번 CAN HIGH & CAN LOW 저항이 약 60옴이 아니라 70.5옴 이다. 이런경우 대부분 캔 통신 고장이 있는 네트워크 하네스 어딘가에 저항이 생겼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캔 통신 진단 정비사례, Cluster 모듈등 캔 통신 고장관련된 모듈과 관련된 휴즈쪽 접촉등 상태를 확인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료에는 없지만 혹시나 모를 캔 통신 모듈의 추방가능성 때문에 시스템 Hard Reset도 한다. 그리고 하나씩 기본 점검을 한다. 이러한 과정후에 본격적인 캔 통신 진단을 하는 절차이다. 일반적인 느낌과는 달리 휴즈가 그냥 힘 없이 쑥 빠진다. 상당히 느슨한 상태이다. 좀 타이트하게 해 준다.

그리고 직접적인 캔 통신 장애 관련 점검 항목인 J533 이다. 뒤 의자 탈거 후 중앙에 있는것이 J533 Data Bus모듈인데, 일종의 캔 통신 네트워크의 Bridge (Gateway) 역할을 하는 중요한 모듈이다. 확실하지 않지만, 이 코넥터 에 미세 진동으로 인한 아크 그리고 카본 트랙 이 있었던 같다. 본격 점검 전 코넥터 분리 및 연결 등 일련의 작업 과정 중에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와 버린것 이다. 약 2주동안 (그동안 비도 왔음) 모니터링 결과 모든것이 정상이다. 정말 운이 좋은 경우이었다.

캔 통신 고장 진단 정비시 참고사항, 아우디 A7 콰트로 3.0T TFSI 사례. J533 Data Bus 모듈의 코넥터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캔 통신 (CAN BUS) 이란 무엇인가?
CAN BUS 통신은 자동차등 각종 전자.기계장치에서 각 각의 부품 모듈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통신 표준이다. 영어로는 Controller Area Network BUS 이다. 미국 SAE에 의하면 CAN A, CAN B, CAN C 그리고 CAN D 로 크게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는 위 4가지를 다 사용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전에는 전기선으로 물리적 제어를 하였다고 하면 CAN BUS 통신에서는 데이터 패킷 으로 제어를 하는것이다.
캔 통신 (CAN BUS) 특징은 무엇일까?
캔 통신 망 구성설계의 특성때문에 한 개의 모듈이 고장이 나거나, 배선에 문제가 있거나, 코넥터가 느슨하거나 등 의 경우 하나의 모듈만 캔 통신 고장이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같은 캔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듈의 고장코드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수의 캔 통신 고장코드가 있는경우 고장난 가장 초기의 모듈부터 구분하는것이 좋다.
캔 통신 망에서 추방(Exile) & 시스템 초기화 (Hard Reset)
여러 정비소의 다양한 전기적 고장 진단후 차량의 프로그램 로직이 꼬일 수 있다. 이런경우 캔 통신망에서 모듈이 추방될 수 있고 고장으로 오진할 수 있다. 모둘과 시스템의 초기화 (Hard Reset)을 하게되면 캔 통신 망에서 추방된 모듈도 다시 통신망으로 들어오게 된다. 모든것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는경우도 있다.
아우디 A7 3.0T TFSI 캔통신 데이터버스 모듈
뒤 의자 탈거후 중앙에 있는것이 J533 Data Bus모듈은 모든 캔 통신의 핵심 중계역할을 한다. J533이 꼬이게 되면 다양한 전장장치의 캔 통신 상태가 꼬일 수 있다. 아우디 A7 J533 데이터 버스의 코넥터 부분 접촉상태를 잘 챙기도록 한다.
아우디 A7 3.0T TFSI 캔통신 진단 정비에서 배울점
시스템 초기화 및 기본적인 육안점검후에 본격적인 캔통신 고장 진단을 하는데 이번 경우에는 캔 통신 기본 점검과정중에 해결이 된 사례이다. 참 운이 좋은 경우이다. 하지만 이런경우가 종 종 있다. 휴즈 릴레이 코넥터 등 접촉상태 점검부터 해 보는것도 중요하다.
関連サービス
関連するクライアントの声
캔통신 골질병 완벽해결~~ 감사합니다 문사장님, ベコムカー健康診断
[골치덩어리], AUDI, 2012, A7닉내임을 골치덩어리로 지을만큼 매년 장마철이면 어김없이 들어오는 고장램프..유튜브에서 유명한 정비소도 가보고, 지인이 추천한 정비소도 가보고, 보름이상 입고해서 수리 끝났다며 엄청난 견적과 함께 불투명한 내역서... 정말이지 차를 폐차 하고 싶어지더라고요.올해에도 역시나 장마가 찾아오며 도저히 운행할수 없을정도로 모든장치가 먹통이되서 전에 수리했던 정비소를 찾았습니다.차를 입고한지 보름이 지났는데도 아무런 설명도 없고 우연히 지나다가 들렸더니 정비한 흔적도 없고,너무 화가 나서 찾를 찾아와서 다급한 마음에 쳇GTP에 글을 올리고 캔통신 정비 잘하는곳을 추천 받아서 베콤카에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긴말이 필요 없습니다.결론만 말하면 계기판 먹통,방향지시등,와이퍼,비상등,에어컨등등 도저히 운행할수 없을 정도로 먹통이던걸 문선주사장님을 만나서 모든게 정상 작동합니다.휴즈잭 부분의 결착상태가 문제가 된거 같은데 어느 정비소에서도 못찾아 매년 고생만 했담니다. 지금은 모든게 정상적이며 통신자체가 원활하다보니 승차감도 너무 좋아져서 차에 애정이 생길 정도 입니다.다시한번 문선주 사장님 무더운데 너무 고생 하셨고 감사드립니다~~~~
友達に勧める: はい
1 88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