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베콤카, 차량고장 정밀 진단체계화 2024년 4월부터 본격제공
오랫동안 차량진단을 하면서 쌓아온 데이터와 최신정밀장비 도입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차량고장 진단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 정밀장비 활용으로 간헐적인 시동꺼짐등 증상 진단의 정확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4월부터 본격적인 정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엔진출력등 운행과 관련하여 고장이나 이상증상이 있는경우 적극 진단서비스를 이용바랍니다.
백만분의1초까지 전기파형분석으 통하여 간헐적인 고장증상을 진단이 가능하다. 고장코드가 없지만 출력에 이상이 있고 시동이 간헐적으로 안 걸리거나 혹 주행중 꺼지는 현상등 진단시에도 큰 도움이 되는 오실로스코프 와 과학적인 진단장비를 활용한다. 특히 최근차량의 경우 CAN 통신장애, 통신오류 등이 자주 발생하는데 오실로스코프 장비없이는 사실상 CAN통신오류등 진단 정비가 불가능하다.
베콤카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오실로스코프는 4채널 1G/s 샘플링을 지원한다. 백만분의1초까지 전기파형분석을 통하여 간헐적인 고장증상 진단이 가능하다. 간헐적인 실화등 일반적으로 진단하기 힘든 부분까지도 오실로스코프와 과학적인 측정. 진단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을 진단한다.
기존고장코드 진단상황
대부분 경험에 의존하거나 부품을 하나씩 교환해보는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고장코드가 없으면 진단이나 정비가 쉽지도 않다. 하지만 분명히 차량에는 이상이 있는경우가 많다.
정밀진단의 정확성중요
모든 고장에 적용되는것은 아니지만, 상당수 고장 혹 이상증상 을 분석하고 진단하는데 정밀장비를 활용하면 좋다. 고장코드 없고 간헐적인 출력이상이나 시동꺼짐등은 매우 복잡할 수 있다. 이런경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장비를 이용하여 진단하면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된다. 바로 오실로스코프를 비롯하여 과학적인 차량진단장비 활용이 중요한 이유이다.
베콤카 차량진단서비스 활용
2024년 4월부터는 과학적인 정밀장비를 이용하여 차량고장 분석 및 진단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제 시스템 구축이 마무리 되었으며 시뮬레이션도 마무리 되었다. 전체적인 진단프로세스를 좀 더 고도화 하여 체계화된 시스테을 베콤카 제휴정비소를 통하여 전국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간헐적 시동꺼짐 연료펌프 정밀진단
간헐적인 시동꺼짐 원인이 연료펌프로 추정된다. 그런데, 연료압력은 정상으로 측정된다. 어떻게 해야할까? 연료펌프등이 정상이라고 판단해야 할까? 연료펌프를 교환할까? 고가부품에 분해.조립에 고가의 차량은 부담이다. 이런경우, 정밀진단의 장점을 실제로 알아본다.
1. 연료펌프 회전수 파악
차량에 사용되는 모터는 99% 전부 DC 모터이다. DC 모터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며, 1분당 60,000ms기준, 모터 회전수를 파악하면 펌프모터 상태를 알 수 있다. 1ms 는 0.001초이다. 일반적으로 4K~6K RPM 정도이다. 만약 연료펌프 회전수가 3,000 RPM 인경우 모터나 회로에 이슈가 분명히 있다는 증거가 된다. 정밀진단이 가능한 오실로스코프와 암페어측정 장비를 이용하면 연표펌프 모터의 회전수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즉, 모터의 상태를 분해하지 않고 파형분석만을 통하여 알 수 있다는것이다.
2. 연료펌프 브러시 마모도
추가로 브러시와 연료펌프 커뮤테이터 세그먼트 부분의 접촉상태를 알 수 있다. 보통 연료펌프에는 8개의 세그먼트가 있다. 가장 흔한 모터고장중 하나가 바로 브러시 접촉 불량이다. 바로 브러시라는 부품이 브레이크패드처럼 마모되어 발생하거나 오염되어 접촉이 좋지않는 경우이다. 전형적인 간헐적인 시동불가 혹 주행중 시동꺼짐 원인중 하나이다. 이러한 상태도 파형분석을 통하여 모터를 분해하지 않더라도 확인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8개주에서 몇 개가 마모되었는지 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3. 연료펌프 전류사용량
연료펌프가 사용하는 전류량을 측정하면 총체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지나치게 높은 전류를 사용하거나 너무 낮은 전류사용은 모터에 이상이 있다는 확정적인 데이터가 된다. 전류량이 너무 많으면 모터기계적 이슈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전류량은 많이 사용하는데 모터회전수RPM이 상대적으로 낮으면 모터의 기계적 고장가능성이 매우 높다.
4. 최종결론
정비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데이터기반 분석을 통하여 좀 더 정확하게 확정적으로 간헐적 시동꺼짐 증상 진단이 가능해진다. 무엇보다, 차량고장 분석과정을 시스템화 하면 누구나 이러한 과학적 진단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확장성이 있기 때문이다.
関連サービス
関連するクライアントの声
문진 (History taking) -> 검사(Examination) + 탐색(Exploration)-> 진단(Diagnosis) -> 치료(Treatment) + 예방(Prevention), ベコムカー健康診断
[우우다이], HONDA, 2009, 8세대 혼다 어코드 3.5자동차 주치의 교수님을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아이에 비유하자면, 부모인 차주를 통하여 문진을 진행하였으며,
이후 객관적으로 차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Confirmed Diagnosis 판단을 내리기까지 Exploration을 내시경용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진단을 내려주셨으며,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해주셨습니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예방과 차주 교육(부모 교육) 까지 시켜주셨습니다.
추운 날에도 느껴지는 열정.... 그리고 정말로 차를 사랑하시는 그 마음.... 상대적으로 많이 젊은 제가 오히려 도전 의식 (Challenging spirit?)도 받게 되었습니다!
말씀 주신 Spark plug 도착하면 찾아 뵙겠습니다!友達に勧める: はい
1 632
(1)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