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차량고장 분석 및 진단시 사용하는 측정공구 역할
오늘은 몇가지 회로 측정도구가 도착한 날이다. 미국에서 주문한 전기회로 진단에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간략하게 활용도를 기록으록 남긴다. 나중에 베콤카 네트워크가 확장되었을때 참고가 될것이다. 아래는 일부인데 실전에서는 정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진단시간 절약과 정확성 그리고 전기실수로 인한 ECU 태우기등을 원천적으로 방지 해주기때문에 더 좋다.
차량의 모든 전기관련 분석. 진단에 꼭 필요한 전기회로 측정공구들이다. 릴레이 바이패드, 휴즈바이패스 그리고 전압강하 (Voltage Drop)측정이 가능한 프로브이다. 활용도를 살펴본다. 전기고장 3가지를 쉽게 진단하는 로드프로 (Loadpro) 이다. 너무늦게 이 회로진단 도구를 알게되어 아쉽기는 하지만 지금이라고 활용할 수 있더 참 다행이다.
전류측정 및 스위치 릴레이다. 흔히 바이패드 릴레이 라고 한다. 특징이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와이어와 엔진컴퓨터 역할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락커 스위치가 있다는것이다. 연료펌프, AC팬모터, 클러치등 모든 DC모터 와 전기장치 조정을 할 수 있다. 보통 릴레이는 Control Side & Load Side 로 구분되는데, 이 특수 바이패스 릴레이는 Load Side 핀만 존재한다. 현장에서 작업시 실수로 엔진컴퓨터를 테울수 있는데 그러한 실수를 막아준다. 누구나 최소한의 교육만으로 전문적인 전기회로 진단을 가능하게 해준다. 베콤카 시스템의 필수 회로진단 공구이다.
로드사이드 핀 이다. 모든 릴레이는 Control Side 와 Load Side 로 구분되는데, Control Side 핀은 없다. 대신에 Load Side 핀만 있다. 현장에서 전기회로 작업시 실수로 엔진컴퓨터를 태워서 고장내게 하는 실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주는 기능이다.
바이패스 휴즈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릴레이가 아닌, 휴즈형태 의 전류등을 측정하거나 여러가지 전기회로 측정을 할 수 있는 공구이다.
상황별 전기회로 활용안
가장 쉽게 상황별 설명을 하는것으로 각 측정 도구의 활용도를 대시한다. 차량뿐 아니라 선박등 모든 전기회로 진단시에 사용한다. 우선 모든 전기이슈는 a)단선 b)합선 c)저항 3가지로 구분된다. 이 3가지이슈만 잘 이해하고 해결하면 어느분야의 전기관련 이슈는 거의다 해결하는 원리이다. 그중에 한 영역이 자동차 전기진단이다.
예) AC팬모터 작동진단
어떻게 할 까? 이때에는 릴레이 바이패스를 끼우고 ON & OFF 스위치로 직접 엔진컴퓨터 역할을 내가 할 수 있다. ON 으로 스위치를 할 때 (컴퓨터가 ON 명령하는것과 같음) AC 팬이 동작하면 이슈는 컴퓨터 쪽 Control Side 인것을 바로 알 수 있다. 또한 파워프로브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보완하면 더 좋다.
팬모터가 돌고 있기는 한데, 이게 힘있게 잘 도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럴때는 릴레이 바이패스의 와이어를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하면 된다. 사용전류가 미비하면 선에 저항(부식등)이 크거나 모터에 이상이 있는다는 증거이다.
그렇다면, 전기선에 부식등 저항이 높은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때는 바로 LOADpro 프로브를 사용하면 바로 알 수 있다. 즉각적으로 Voltage Drop 상황을 알 수 있기때문이다. Voltage Drop 측정값을 분석하면 바로 전체회로, 파워라인 혹 그라운드 라인 전기선에 문제가 있는지 까지도 알 수 있다. 만약 전기선에 저항등 이슈가 없다고 하면 모터브러시나 커뮤테이터 등에 이슈가 있다는 의미이다. 즉, 모터가 작동하기는 하나, 고장확율이 높은 상태로 교환시점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복잡한 전기관련 고장을 훨씬 빠르고 정확하고 과학적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오실로스코프의 역할
물론 팬모터 RPM (1분당 회전속도), 브러시 마모상태등 더 정확하게 과학적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오실로스코프 활용법은 나중에 다루기고 한다.
(2)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