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見
내연기관차량에서 공기가 얼마나 중요한가 알려주는 사례, 렉서스 GS430
렉서스 GS430 사례이다. GS430정말 출력좋은 등급이다. 고객님의 불편사항은 "현재 시속 100 이상 악셀시 마후라에서 터지는소리 났어요 출력저하로 속도 원활하지 않은 느낌, 미션집에서 오버홀2회 벨브바디 작업2회 했습니다. 센터입고해 ECU 초기화 한 상태입니다. 센터 및 미션집 진단은 ECU 교체하라고 하네요" 이라는 것이다. 흠. 이건 뭘까. 베콤카 진단 정비 사례를 통하여 공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함께 간단히 공부해보자.
베콤카 진단.정비 하기전 "현재 시속 100 이상 악셀시 마후라에서 터지는소리 났어요 출력저하로 속도 원활하지 않은 느낌" 에서 베콤카 진단과 정비후에는 "100이상 아무문제없이 밟는데로 즉각반응하였습니다 소리도 안나고요" 이렇게 바뀌었다. 베콤카 렉서스 GS430 진단 정비사례이다.
베콤카 BF2 디버깅 방식에 의하여 렉서스 GS430 진단을 시작하다. 문진표와 전화상담을 통하여 잠재적으로 가장 유력한 용의자는 공기 이었다. 그래서 특히 공기쪽 관련 MAF 센서값 과 파형등을 분석한다. 역시 예상되로 공기쪽에서 특정 환경에서 매우 이상한 RPM & Calculated Load 반응을 보여준다. 전형적인 공기관리가 되지않는 파형을 보여주는것이다. 주행시험후 일단 기본 진단이 되었다. 베콤카 정비사례는 렉서스 GS430 이다.
렉서스 GS430 스캐내 진단결과, 특이사항이나 촉매이상은 없었다. 그렇지만 문진표와 증상이 촉매이상도 관련된 부분이 있어서 차량을 리프트에 올리고 촉매포함 관능적인 검사를 한다. 이상증상은 없다. 렉서스 GS430의 경우 V6로 Bank1 & Bank2 촉매가 별도로 있다.
다음에 가장 유력한 이슈의 후보군을 점검한다. 엔진룸 전체적 관능검사와 더불어서 MAF센서를 살펴본다. 토요타 렉서스 차량은 MAF센서 구조가 좀 특이하다. 흠. 근데 뭔가 순간 착각할정도의 시각적인 광경이 눈앞에 있다. 요즘 MAF 센서는 IAT 온도센서랑 함께 있다. 공기무게는 온도에 영향을 받기때문이다. MAF센서 점검과 크리닝을 해 준다. 상당히 조심히 진행했다. 너무 심해서 혹시 센서 필라멘트와 핫와이어 손상이 있을수 있기때문이다. 출고후 한번도 공기쪽 청소를 하지 않은것 같다. 베콤카 정비사례는 렉서스 GS430 이다.
물론 센서에 의하여 ECM이 공기량을 결정하면 물리적으로 그만큼 공기문을 열어주는 곳도 청소가 필요했다. 바로 쓰로틀바디 크리닝 이다. 예상되로 카본오염도가 상당하다. 쓰로틀바디 막힘율이 100%로 추정된다. 쓰로틀바디 크리닝후 재 학습을 해준다. 렉서스 토요타 차량은 혼다와는 전혀다른 방식으로 쓰로틀바디 재 학습을 해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시동고 꺼지고 당황할 수 있다. 베콤카 정비사례는 렉서스 GS430 이다.
시작하기전에
이 내용은 한 사례를 통하여 함께 생각해보자는 의미이다. 따라서 각 차량별 상황 및 특징에 따라서 다 다를수 있고, 정비사마다 다 의견이 다를 수 있다. 물론 그에 따라서 정비 방법론도 달라진다. 그러니 그냥 이런 사례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면 좋겠다. 아래는 베콤카의 의견일뿐이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각자가 자료 조사를 해 보면 좋을듯 하다. 차량작동은 너무 복잡하고 여러변수가 있다는것, 이 점도 꼭 기억하는것이 좋겠다.
내연기관, 공기부터 시작
최소한 베콤카의 내연기관이해는 그렇다. 모든것은 공기로부터 시작된다. 공기량에 따라서 출력도 달라지고 연비도 달라지고 실화도 생길수 있고 부조도 생길수 있고 촉매가 날라가기도 한다. 한마디로 공기관리가 안되면 그 차량은 온갖 운행성 (Drivability) 장애를 겪을것이다. 공기 관리, 엔진룸의 공기최초 흡입기, 공기파이프, 레조네이터, 에어필터박스, 에어필터, MAF센서 and/or MAP센서 (필수로 통과해야 함), 쓰로틀, 인테이크, 실린더, 배기파이프, 촉매를 거쳐서 배기파이프로 나오게 된다. 이 중에서 어디에서든 막히거나 뚤리거나 해서 공기관리가 ECM (엔진제어컴퓨터 =PCM), 이 원하는대로 관리가 안되면 시련이 시작된다.
공기관리 시스템 크게 2가지로
하나는 MAF센서 기준이다. 1초당 몇 그램의 공기가 (무게, 부피가 아님) 엔진으로 들어오는지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방식은 인테이크 압력과 대기압의 차이를 측정하여 계산하는 MAP센서기반의 Speed Density 시스템이다. 차량에 따라서는 MAP만 있을수 있고, 최근차량은 대부분 MAF, MAP둘 다 사용한다. 물론 MAF이외에 AFR( Air Fuel Ratio = 산소센서1번 = 업스트림산소센서) 센서값등을 주로 사용하여 최종적인 연료분사를 결정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MAF센서 ECM처럼 모듈같다
특히 MAF센서는 조그마한 센서이지만 유일하게(최소한 베콤카가 알고있는한) ECM 과 함께 12V를 사용하는 사실상 모듈에 가까운 장치이다. 산소센서를 포함한 거의 모든 센서류는 전부 5.0VDC 레퍼런스 전압을 사용한다. 참 신기하다. 그렇게 조그만 MAF센서가 그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컴퓨터와 같은 전기를 필요로 한다는것이다. MAF센서 공부하면 할 수록 참 신기하고 중요하다는것을 알게된다.
가장중요한 에어필터 와 MAF센서
운전자 입장에서는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바로 에어필터이다. 그 다음에 2~4만키로마다 주기적 MAF센서 청소이다. 이 두가지 관리는 사실상 어렵지 않다. 조금만 살피면 운전자가 직업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MAF센서의 Hot Film (가느다란 와이어)에 먼지나 찐득이등이 묻으면 센서민감도가 떨어진다. 당연히 유입되는 공기량 측정에 오류가 생길수 있다. 만약 이런경우 정말 상상하기 힘든 여러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에어필터 잘 챙기자. 특히 오일을 도포하는 에어필터는 차량을 잘 알고 잘 관리하는 경우에만 신중히 사용하기를 권한다.
렉서스 GS430사례, 공기중요성
베콤카의 실제 사례이다. 고객의 2가지 컴플레인중 100km이상 주행시 이슈가 있는것을 살펴본다. 공기와 바로 관련이 있는 항목이다. 알고있듯이, 렉서스 GS430은 정말 출력좋은 등급이다. 베콤카 문진표를 작성후에 전화통화를 하여 좀 더 상황파악을 해본다. 아래와 같이 말씀을 하신다.
"현재 시속 100 이상 악셀시 마후라에서 터지는소리 났어요 출력저하로 속도 원활하지 않은 느낌, 미션집에서 오버홀2회 벨브바디작업2회 했습니다. 센터입고해 ECU 초기화한상태입니다. 센턴및 미션집 진단 ECU 교체하라고 하네요" 라고 베콤카 상담시 렉서스 GS430 상황을 설명해주신다.
https://bekomcar.com
흠. GS430이 100km에서 출력저하? 이건 뭔가 이상하다. 100km/h까지는 멀쩡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막상 100km/h 부터 갑자기 출력등이 이상해진다는 것이다. 어느정도 짐작이 간다. 그래도 워낙 변수가 많이 있어, 100%보장은 못하지만 함께 점검해보자고 하여 예약을 확정한다.
베콤카진단 진단 & 정비결과
내연기관 차량은 어느메이커의 어떠한 차량이든 공통분모가 있다. 공기 (Breathing), 연료(Fuel Delivery), 피드백 시스템(Feedback) 3가지 요소는 필수이다. 이것을 베콤카에서는 BF2라고 한다. 방법론은 Debugging 방식을 택한다. 느려보이지만 가장 빠른길이라고 베콤카는 생각한다. 이 방법론에 의하여 진단을 하기시작한다. 역시나 예상대로 공기쪽 이슈가 발견된다. 자세한 내용은 사진을 통하여 간략히 함께 점검해 본다. 물론 위 증상에는 정말이지 다양한 원인이 있을수 있다. 그래서 하나씩 기본부터 점검해나가는 것이다. 아래는 정비후에 고속도로 주행하시면서 느낀점을 추후에 알려주신 내용이다.
"100이상 아무문제없이 밟는데로 즉각반응하였습니다 소리도 안나고요
출력저하도 느끼 지못하였습니다."베콤카 진단.정비를 당일 마무리후 지방으로 내려가시면서 상태를 알려주신다. GS430 차량이다.
https://bekomcar.com
(3)コメントのためにログイ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