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d]
Q. 연료경고등 미점등으로, 연료펌프 어셈블리 통체로 교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슨 다른 방법이 있나요?
사진은 혼다 시빅 연료펌프 어셈블리이다. 연료펌프 어셈블리는 통체로 연료탱크내부에 들어가 있는 구조이다. 하나로 보이지만 사실 몇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까만 네모난 부분과 연결된 부분이 Fuel Gauge Sending Unit 이라고 하는데 연료량을 측정해서 계기판에 표시해준다. 이 부품만 교환하면 된다.
까만 센딩유닛은 연료량에 따라서 부이처럼 오르락 내리락 하게된다.그러면 반대편 끝쪽 부분이 움직이게 된다.
피아노 건반처럼 보이는것이 포텐셔미터 이다. 까만 센딩유닛이 움직이면 여기에 있는 철 막대가 움직인다. 움직임 정도에 따라서 저항값이 변하고 이에 따라 계기판 연료게이지가 변한다.
결론은 연료게이지 만 교환한다
위 질문의 고장은 Fuel Gauge Sending Unit을 바꾸어주면 된다. 그리고 정상으로 표시되는지를 살펴본다. 물론 관련된 휴즈등이 정상이라는 가정하에서 이다. 그리고 키로수가 10만키로가 넘으면 연료필터도 함께 교환하면 더 좋을 듯 하다.
연료펌프 기본상식
까만 센딩유닛이 연료량에 따라서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위치가 변하는 정도에따라서 저항값이 달라진다. 꼭 와이퍼 처럼 움직인다. 위치에 따라 저함값이 변하는것을 이용한다. 이 저항값을 해석하여 계기판에 표시하는것이다. 바로 포텐셔미터 방식인데 쓰로틀바디 센서 TPS도 동일한 Potentiometer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연료펌프의 구성품
내장형은 혼다.렉서스.현대.벤츠 등 다 동일한 구조이다.주요 구성으로 연료펌프모터(펌프), 레귤레이터(압력조절), 센딩유닛(연료량), 체크벨브(압력유지), 스트레이너(1차필터), 연료필터(2차필터, 필터는 이것을 의미함) 등이 있다.
고장은 어디가 날까?
대부분 고장은 드물고 가끔 연료량측정하는 센딩유닛 고장이 있다.그리고 연료필터 는 유지.보수 차원에서 교환한다.나머지는 사실상 제대로 관리된 차량은 폐차시까지 교환안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연료펌프를 지키자
펌프모터는 비싸다.그리고 열받고 있는데 연료가 열 을 식히게 설계되어 있다.즉, 연료안에 펌프를 담그어 놓아서 열을 식히는 구조이다. 따라서 연료는 가능한 최소 15%는 유지하자. 연료펌프 열받아서 뻣으면 나만 손해다. 물론 스마트한 구조설계로 어느정도 예방을 할 수 있기는 하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