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모터, 알터네이터 & 배터리 시동안걸림 전기신호파형 분석 사례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크랭킹이 힘이없고 간헐적으로 시동이 안되는 경우는 스타트모터 상태 점검이 필요하다. 전기신호 파형 분석을 통하여 시동모터 와 충전시스템 건강진단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시동모터상태, 알터네이터상태 그리고 배터리 상태까지 분석이 가능하다. 전기신호파형 분석결과 시동모터 브러시, 솔레노이드, 커뮤테이터등 다 정상이다. 알터네이터 다이오드 반도체 고장도 없고 배터리도 건강하고 충전도 잘 되고 있다. 충전시스템과 시동모터가 다 정상으로 결론내린다. 시동안걸림 원인은 다른곳에 있다.
예측정비와 간헐적인 시동안걸리는 고장증상 진단 정비에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시동모터, 알터네이터 그리고 배터리 까지 상태가 매우 좋다. 시동안걸리는 원인은 다른곳에 있다.
1)시동전압시 전압강하가 약 8.19V정도 정상
2)배터리 CCA 전압 및 전반적인 상태 정상
3)알터네이터 충전전압 약 14.0V, 정상
4)알터네이터 렉티파이어 다이오드 상태 정상
5)시동모터 솔레노이드, 상당히 정상
6)시동모터 브러시 전부 다 좋은상태
7)시동모터 커뮤테이터 카본오염도등 낮음
데이터 분석: 베콤카, 파형제공: PicoScope
시동모터의 대표적인 고장부분이다. 가장흔한것은 솔레노이드 부분이고, 브러시마모도 와 커뮤테이터 접촉 부분이다. 베콤카의 전기신호 파형분석을 통하여 시동모터의 전체적인 상태와, 솔레노이드 상태, 브러시 상태, 커뮤테이터 상태 등 진단이 가능하다.
알터네이터의 전형적인 고장부위중 하나가 바로 렉티파이어 부분이 다이오드 반도체 고장이다. 우웅 소음과 배터리 충전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 그리고 속도계가 귀신처럼 혼자 움직이거나 시동이 안걸리는 현상도 발생한다. 바로 AC 파형 교란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베콤카의 전기신호 파형분석을 통하여 알터네이터의 다이오드 반도체 고장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
알터네이터의 전기신호 파형분석을 통하여 배터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물론 배터리 자체만으로는 다른 방법으로 SOH, SOC, CCA 측정을 통하여 배터리 교체여부를 진단하게 된다.
(2)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