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어코드 7.5세대 V6 베콤카 건강진단, 촉매고장 P0430
혼다 어코드 7.5세대 V6 베콤카 건강진단, 뱅크2 촉매고장 P0430가 확인된다. 그런데 특별한 촉매고장 원인이 데이터상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특이한것이 MAP센서값이 시동후에도 WOT 악셀페달 힘껏 눌러도 여전히 대기압 측정값인 100kPa 정도이다. 코넥터가 느슨해서 스프레이 크리닝후 집타이로 묶어두고 확인하니 MAP센서값이 제대로 작동한다. 시동후 약 27~33kPa 정도로 측정되면 정상이다. 그리고 산소센서1번의 반응이 매우느리다. 그 외 특이사항은 없다. MAP센서값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촉매효율저하 고장코드가 발생될수 있다. 어코드 7세대 V6는 MAF센서가 없어서 MAP 과 산소센서1번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다 어코드 7.5세대 V6 베콤카 건강진단, 촉매고장 P0430 이 확인된다. 엔진체그등이 있었는데 원인이 바로 촉매고장 코드때문이었다.
고장코드 프리즈프레임 분석결과 엔진체크등 원인은 뱅크2 촉매 효율저하 고장코드 P0430 이 확인된다. 고장코드 발생시에는 항상 프리즈프레임 데이터 분석이 첫 단계이다.
혼다 어코드 7.5세대 V6 베콤카 건강진단, 촉매고장 P0430 확인작업이다. 산소센서 2번 그래프를 분석한다. 촉매의 효율저하가 산소센서 그래프로 확인된다.
촉매효율저하 원인은 크게 4가지이다. 자체적인 노후화, 촉매라인 공기리크, 냉각수범람, 엔진오일소모, 연료보정값이다. 이번 경우는 특이하게 원인요소중 누구도 촉매를 괴롭힌것 같지 않다. 최소한 데이터 분석은 그렇다. 아마도 오랫동안 운행이 드물었고 산소센서1번 과 MAP센서 오 동작으로 인한것 으로 진단된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