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전압측정 & 전기단선 단락 탐지장비 전기진단에 필수
자동차, 항공기, 버스, 중장비, 트럭, 탱크, 오토바이, 선박, 요트 등 전기고장 진단시에 전압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전기배선의 단선이나 단락(쇼트)등 확인가능한 측정장비를 사용한다. 현장에서는 대부분 테스트라이트 나 파워프로브 혹 종류별 전구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런경우 오진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자동차 포함 어떤 경우이든 전기고장은 a)높은저항 b)단선(끊김) c)단락(쇼트) 3가지로 구분된다. 여기에 소개된 2개 측정장비로 대부분의 전기고장 진단이 가능하다. 물론 상황과 목적별로 테스트라이트 와 파워브로브등도 함께 사용한다.
전압강하 혹 전압측정을 하고자 하는 + 와 - 부분에 일반 멀티미터처럼 연결한다음에 화살표안의 빨간 버튼만 눌르면 부하을 주게된다. 주의점은 빨간버튼이 있는 로드프로는 항상 파워전압 + 에 연결해야 한다. 베콤카는 LOADpro 부하전압측정 프로브 제품을 사용한다.
기존 멀티미터랑 함께 사용하는데 사용법도 쉽다. 배터리와 채시 사이의 전압강하를 측정해본다. 무부하전압은 약 12.67V정도이다. 테스트 라이트도 일반적인 경우에는 사용해도 좋다. 하지만, 숙련도에 따라서 결과도 달라질수 있다. 베콤카는 LOADpro 부하전압측정 프로브 제품을 사용한다.
배터리와 채시 사이의 전압강하를 측정해본다. 부하상태의 전압강하를 측정해보니 12.44V이다. 약 200mV차이가 있다. 이정도는 정상 허용범위로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쉽게 부하전압 및 부하전압 강하를 측정 할 수 있다. 베콤카는 LOADpro 부하전압측정 프로브 제품을 사용한다.
전기배선의 단선(Open), 단락(Short) 등을 찾아내는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수많은 배선이 함께섞여 있고 공간도 타이트하고 아뭏든 배선 단선 단락 및 부식부분등을 찾아내는 작업은 장비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베콤카는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는 EM415Pro라는 단선 단락 측정기를 사용하고 있다. 로드프로로 부하전압. 단선. 단락등 1차 점검을 하고 구체적인 위치는 Short & Open Finder 측정장비를 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정확도를 높인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