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밸브간극 진단, 흡기펄스 &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
울랄라 는 오딧세이 2013년 차량의 애칭이다. 베콤카 고객차량은 애칭이 있다. 여러가지 차량정밀 진단과정중에 엔진건강 진단도 있다. 그중에서 흡기 밸브 간극 및 배기 밸브 간극 상태를 알 수 있는 스코프 펄스파형이다. 혼다 아큐라 차량은 밸브간극을 수동으로 조정해 주어야 하고, 8만키로 넘으면 꼭 점검을 해야 한다. 크게 3가지로 밸브간극 상태를 진단하는데 배기밸브 펄스, 흡기밸브 펄스 및 실린더압축압력 센서 파형 분석이다. 이번에 측정한 오딧세이는 V6로 혼다의 대표적인 V6엔진 J35Z8 VCM 엔진이다. 흡기밸브 및 배기밸브 상태가 한 마디로 엉망으로 측정된다. 배기펄스의 경우 피크증폭 값 이 겨우 0.098mV 로 매우 낮게 측정된다.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한 상태로 진단한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흡기밸브 간극 펄스 & 배기 밸브간극 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메니폴드 PCSV 퍼지밸브 연결입구에 펄스센서 (피에조기술)를 장착하여 아이들시 메니폴드 흡기밸브 상태를 측정한다. 특히 2번 3번 실린더 흡기 밸브 간극상태가 많이 타이트 한 것이 확인된다.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흡기펄스 &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흡기밸브 펄스파형이 점화싸이클과 함꼐 표시되고 있다. 노란색 파형이 점화싸이클 (4번 실린더) 이다. 측정된 파형기준으로 4253614 번이 점화순서이다.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한 상태이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오딧세이 차체 길이때문에 실린더 기준점 (트리거링 실린더)는 확보하지 못 했다. 배기펄스 파형이 엉망이다. 아마도 배기밸브 간극이 많이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듯 하다. 이렇게 많이 틀어진 배기 밸브간극은 공연비 및 연소환경에 영향을 주게되어 있다. 보통은 농후 (Rich) 쪽으로 연료보정값이 기울어진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다른 시점의 배기펄스 파형을 선택하여 분석해본다. 역시나 배기펄스 파형이 고르지 못 하고 피크증폭 값 이 겨우 0.098mV 로 매우 낮게 측정 된다. 공기펌핑 능력이 매우 낮으니 아이들시 실린더 압축 압력이 55PSI정도로 낮게 측정 된것 같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연료는 많아지게 되어 공연비 농후 (Rich) 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배기. 흡기 밸브 간극조정 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 배기펄스 파형은 2008년 혼다 시빅 1.8L 이다. 밸브간극 조정 후 측정한 정상적인 배기펄스 파형이다. 배기펄스 증폭피크 파형이 0.744mV 정도이다. 0.098mV 에 비하여 7배 이상의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 그만큼 공기펌핑 능력이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시 실린더 압축 압력도 약 81PSI정도로 매우 좋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아이들시 실린더 압축 압력은 약 80PSI 정도 가 대부분이다. 물론 차량별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니 꼭 정비메뉴얼 을 참고해야 한다.

흡기펄스 측정은 압력변화 측정이 아니라 반응하는원리이다. 흡기밸브 측정은 퍼지벨브나 PCV등이 최적이다. 배기밸브 상태는 배기가스 파이프 머플러 에서 한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2013년 혼다 오딧세이 배기펄스 파형 분석 기록이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