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모터 (기동모터) 파형분석, 솔레노이드 및 회로상태점검
피코스코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시동모터 (기동모터) 파형분석을 한다. 스타트모터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솔레노이드, 파워배선, 그라운드배선, 릴레이, 휴즈, 전압강하, 브러시상태 등 전체적인 점검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피코스코프에서 제공되는 원시데이터를 분석해보았다. 아주 전형적인 건강한 시동모터 상태로 진단된다. 솔레노이드 접촉이 좋은상태이고, 초기 약 455A전류를 사용하고, 모터가 회전하고서는 평균 약 125A를 사용하고 있다. 모터가 3번째 회전할때 정상 회전상태를 보여주고 있어 시동모터 상태가 좋다는것을 알 수 있다.
시동모터 (기동모터) 파형분석, 솔레노이드 및 회로상태점검이다. 솔레노이드, 파워배선, 그라운드배선, 릴레이, 휴즈, 전압강하, 브러시상태 등 전체적으로 상태가 좋다. 시동지연등 고장진단시 스타트모터 상태 진단은 필수이다.
스코프 파형분석을 통하여 시동모터 솔레노이드의 상태를 진단해본다. 시동걸고 40.33ms 사이 455A전류를 사용하며 시동모터가 힘차게 구동이 되고 있다. 솔레노이드 스위칭 역할이 좋고 관련된 모든 배선등 상태가 좋다는 의미이다. 어떠한 차량이라도 파형분석을 통하여 시동모터 진단이 가능하고, 힘들게 차량밑이나 인테이크등 탈 부착을 하지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스타트모터 (기동모터) 파형분석, 솔레노이드 및 회로상태점검 과정중에 파형을 확대하여 좀 더 자세히 분석한다. 배선과 모터의 건강상태가 매우 좋다. 이 파형은 가장 모범벅인 스타트모터의 파형이라고 할 수 있다. 베콤카는 파형분석을 통하여 시동모터 건강상태를 포함하여 연료펌프등 상태를 진단하고 있다. 과학적이면서 분해조립 없이 진단이 가능하기때문이다.
전형적인 스타트모터이다. 가장 흔한고장원인은 솔레노이드 밸브 (스위칭) 와 모터의 브러시접촉 상태이다. 파형분석을 통하여 정확히 진단이 가능하다. 시동지연이나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그리고 시동모터가 의심될때에는 꼭 해봐야 할 시동모터 파형분석이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