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d]
Q. 제너레이터는 재생도 좋은가요? 알터 재생이랑 대만산 신품 장착, 어떤것이 좋을까요? 100키로 14.0V정도인데 저속에서는 13.5V로 정상인지 걱정이 됩니다.
발전기는 차량운행에 핵심이다. 알터네이터 상태, 배터리상태, 선간전압등 꼭 점검하자. 알터는 신품이 좋고, 다음으로 본인차량 순정것 제대로 (제대로) 재생이 다음으로 좋고 마지막으로 에프터마켓 알터네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차량별 전기충전시스템이 매우 민감한 경우 순정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차량 특성파악
차량별 전기충전시스템이 매우 민감한 경우 순정을 사용해야 한다. 발전기는 AC를 생산해서 DC로 전환해서 차량에 전기 공급을 하는데, ECM에 세팅값(다양한 환경하에 조건들)에 맞지 않으면 고장코드가 생길 수 있다. 아래는 일반적인 상황이니, 꼭 본인 차량 시스템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알터네이터 순서대로 권장
현실적으로는 중고로 하더라도 A/S가 되는곳이 좋을듯하고, 재생하면 어느부분까지 재생했는지 확인하는것도 좋을듯 하다. 결국은 내가 돈 내는만큼 받게 되어 있다.
- 순정 발전기가 가장 좋다. 일단 호환성이 보장되기때문이다. 전기는 까다롭고 민감하기때문이다.
- 순정 알터를 제대로 재생한것이 다음으로 권장된다. 특히 브러시, 베어링, 다이오드, 레귤레이터등은 꼭 순정키트나 고품질 부품으로 교환해야 한다.
- 에프터마켓 제너레이터가 다음순위이다. 특히 호환성에 주의한다. 좋고 안좋고도 중요하지만, 내 차량의 충전시스템과 호환이 (궁합)이 좋은지도 매우 중요하다.
재생이나 아니냐
이렇게 생각한다. 제대로 재생을 했느냐 이다. 재생이 안좋다기 보다는 제대로 재생하지 않으면 이슈가 생길가능성이 매우높은것이다. 따라서 재생이 좋다 안좋다 라고 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부분을 좋은 부품을 사용하여 제대로 재생하였는지가 더 중요할 듯 하다.
지능적충전시스템
근래의 대다수 차량은 지능적인 충전 시스템을 사용한다. 즉, 히터, 헤드라이트등 차량내 전기를 많이 사용하면 알터네이터가 전기생산을 많이하고 (14.0V이상등) 반대의 경우 12.5VDC까지도 내려갈 수 있다. 차량별 차이가 있을수 있다.
알터네이터 테스트하기
자가정비 차원에서 이렇게 해 보자. 헤드라이트, 안개등, 히터, 라디오 등 최대한 몽땅 전기를 다 켠다. 그리고 아이들시 전압측정한다. 그리고 RPM을 3000정도 1분정도 유지하고 전압을 측정한다. 아이들시 최소 13.5VDC 그리고 14.0VDC넘고, 3000RPM시 15.0VDC 넘지 않으면 알터는 정상이라고 판단 할 수 있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