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차량진단시 '프리즈프레임'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토요타 캠리 P1605사례
베콤카 P1605 분석차량은 토요타 캠리이다. 결론으로 아주 빠른시간내에 P1605 원인분석이 되었다. 이제 최종적으로 부품을 주문하여 교체후에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 이번 사례는 토요타 캠리 P1605는 Rough Idle 고장코드이다. 보통 400RPM이하로 내려갈때 고장코드가 발생하는데, 증상으로는 시동이 꺼질듯 차량이 떨리는것이 특징이다. P1605 고장코드 원인이 너무 많아서 진단이 쉽지는 않다. 그렇지만 '프리즈프레임' 데이터를 분석하면 진단부분이 상당히 많이 좁혀진다.
P1605는 Rough Idle 고장코드이다. 보통 400RPM이하로 내려갈때 고장코드가 발생하는데, 증상으로는 시동이 꺼질듯 차량이 떨리는것이 특징이다. 베콤카 P1605 분석차량은 토요타 캠리이다
베콤카 P1605 분석차량은 토요타 캠리이다. P1605는 Rough Idle 고장코드이다. 보통 400RPM이하로 내려갈때 고장코드가 발생한다. 주행시험을 통하여 P1605의 상당부분을 점검하고 진단기로 실시간 데이터분석등을 통하여 수많은 부품중에서 가장유력한 고장원인 후보자를 좁혀나간다.
베콤카 진단차량은 토요타 캠리 2013년 약 19만키로 주행한 차량이다. 프리즈프레임 데이터를 보면 P1605의 원인이 상당부분 분석이 될수 있다. MAF센서값이 1.81g/s 으로 프리즈플임 데이터에서 기록이 되어 있다. 이것은 가장 확실한 P1605의 원인이 될수 있다. 다른 항목의 데이터를 분석결과 특이사항없고 정상범위내의 데이터값들이 기록되어 있다. 바로 MAF 센서 고장여부를 확인하여 MAF센서 교체 결정을 하게된다.
베콤카 P1605 분석차량은 토요타 캠리이다. 자유로 주행시험중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순간 MAF센서값이 확연히 Drop 되는것이 측정된다. MAF센서의 특징중 하나이다. 멀쩡하다가 순간 측정값이 럭비공처럼 튀는경우이다.
베콤카 P1605 분석차량은 토요타 캠리이다. 2AR-FE 엔진의 기술적인 스펙을 감안하면 MAF 센서값은 아이들시 약 2.50~2.65g/s 정도사이에서 측정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많이 벗어나 있다. MAF센서 고장코드가 없지만 MAF센서가 정상이 아니라는 진단이 된다.
P1605 고장코드 고장원인
토요타의 정비메뉴얼에 의하면 P1605 고장코드의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 혹 원인이 될만한 것들은 아래와 같다. 물론 차량별도 다를수는 있지만 큰 틀에서 참고가 되는 자료이다.
- A/T system
- Air conditioning system
- Air fuel ratio sensor
- Air leak in intake system
- Camshaft timing oil control valve
- ECM
- Electrical load signal system
- Engine coolant temperature sensor
- Fuel injector assembly
- Fuel line
- Fuel pump
- Fuel pump control system
- Ignition coil assembly
- Knock sensor
- Mass air flow meter
- Park/neutral position switch
- Power steering system
- Purge VSV
- Spark plug
- Throttle body with motor
- Wire harness or connector
'프리즈프레임'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위내용을 점검하고자 하면 사실상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어떠한 정비소도 좋아하지 않는 작업이 될것이다. 하지만, 프리즈프레임 데이터를 분석하면 상당부분 좁혀진다. 그리고 주행시험까지 하면 90%이상은 범위가 좁혀질것이다.
데이터를 자세히 분석해보니 Rough Idle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MAF센서값이 정상범위에서 상당히 많이 벗어나 있다. 1초당 1.81g/s 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 정도면 400RPM 이하 아이들링이 충분하다. 그리고 시동이 꺼지지 않는것이 신기할 정도이다.
이렇듯 프리즈프레임 데이터만 잘 분석해도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모든 고장코드 분석. 진단시에는 꼭 프리즈프레임 데이터를 분석하는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고객이 알려주신 내용
베콤카는 중고차 정밀진단 및 고장코드 진단을 전문으로 한다. 따라서 진단후에 정비는 고객의 단골 카센터나 혹 단순한것은 직접 DIY 작업 하기도 한다. 그래서 진단후 최종 결과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리는경우다 대부분이다. 오늘은 얼마전 진단한 토요타 캠리 고객께서 베콤카 진단결과대로 DIY 작업하신 결과를 알려주셨다. 이럴때 참 기분이 좋고 보람을 느낀다.
"maf sensor 교환 air cleaner 도함께 교환 rpm안정되고 잘된것 같습니다. 좀더 지켜보고 이상느겨지면 문의드리겠습니다... 네... 좋아졌어요. 이제 안정적이예요."
(2)Login for comments
라고 알려주신다. 참 다행이다. 데이터분석 을 통한 진단정비는 시간과 돈 을 아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