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혼다 어코드 P0171 공연비희박 고장코드 진단 및 정비사례
혼다 어코드 9세대, 장기연료보정값 L(TFT)이 24.0%~27.0%까지이고 단기연료보정값(STFT)은 35.9%까지 측정되었다. 베콤카 진단 및 정비후 -2.0%~4.7%정도로 정상으로 돌아온 경우이다. 진단 후 정비는 돈 아끼고 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일수 있다. 도둑공기 가능성 (스모크머신 진단)부터 하나씩 차분히 진단후 최종적으로 MAF 센서 고장으로 진단내린다. 하지만 진단기에는 MAF 센서 고장코드가 전혀 스캔되지는 않았기 진단결론을 내리기전까지 상당한 점검을 해야 했다.
베콤카 고장코드 진단 및 정비 사례이다. 혼다 어코드 9세대 직분사 GDI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고장코드는 공연비희박 P0171이다. 점검전 고객으로부터 받은 장기연료보정값 LTFT이 25.0%를 넘고 총연료보정값 Total Fuel Trim이 50.0%를 넘어서 촉매고장까지 이어지는 상태이다. 베콤카 진단정비후 LTFT값이 5%이내정도록 개선되었다.
베콤카에 진단결과 권장 정비는 MAF센서 교체이었다. 고객이 직접 MAF센서 구입후 장착했다. 그리고 운행후 희박 고장코드 P0171는 사라지고 연료보정값도 -2.0~5.0%정도로 정상으로 돌아왔다. 항상 진단이 맞지는 않지만 그래도 진단을 먼저하는것이 더 좋을듯 하다.
공연비희박 고장코드 P0171
연료와 공기의 최적비율이 있다. 이것이 틀어지고, 공기량이 ECM이 세팅한것보다 많아지면 연료에 비하여 공기가 너무 많이 유입되고, ECM 능력으로는 조절이 힘드니 점검해서 정비하라는 P0171 고장코드 (DTC)를 뛰운다. 차량별로 %는 다르지만, 각 차량별 세팅된 값을 벗어나면 고장코드 P0171를 뛰운다.
P0171 희박고장코드 원인
사실상 연료과 공기와 관련된 모든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흔한것이 연료필터, 연료펌프, 인젝터, MAF센서, 산소센서, 점화플러그, 도둑공기, 인테이크리크, 브레이크부스터, EVAP, PCV, PCSV, EGR등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다. 운없으면 P0171고장코드 해결하는데 1년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많다.
P0171 공연비희박 진단방법
가장 기본적으로 Global OBD2 Freeze Frame Data를 분석하여 큰 방향을 좁혀가고, 고장코드 발생당시 엔진내 상황을 이해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먼저해야 할 진단이다. 이 과정에서 70%이상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설정이 되는경우다 대부분이다.
Related Services
Related client testimonials
엔진경고등 점등과 좌충우돌 수리기, bekomcar Health Checkup
[해리], HONDA, 2013, 9세대 어코드엔진경고등 하나에 대한 카센터들의 다양한 반응을 접어두고 엔진경고등 관련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는 과정을 직접 같이 보고, 서늘한 날씨에도 콧날에 땀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섬세하게 진단해가는 과정이 여느 카센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광경이었다.
수리 없이 진단만 하는 비용이 아까울수도 있겠지만, 진정 시간과 노력 그리고 전문성으로 진단해가는 과정이 혼다기사 출신의 카센터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전문적인 서비스였다.
긴가민가 했던 의심이 눈 녹듯이 사라져가는 과정이었다.
도둑공기 점검, MAF센서, MAP센서, PCV센서, 쓰로틀바디 등을 청소하고, 실린더블록 안쪽을 내시경으로 점검하고, 점화플러그를 모두 점검하는것 까지 했다면 10만Km를 앞두고 자동차에 의심스러운 부분 상당부분을 점검했다는 것이다. 센터에서 이정도 점검하면 얼마가 나올까? 이 질문만 해봐도 베콤카의 서비스의 깊이와 경쟁력을 판단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제대로 못한 인사 : 문선주님, 훌륭한 서비스 감사드립니다.Recommend to friends: Yes
1 1,366
(2)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