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시빅3형제 - 혼다 8세대 시빅 1.8, 2.0 과 하이브리드 1.3 비교평가
혼다 시빅은 하이브링드, 1.8, 2.0 이렇게 3개 모델이 수입된것이다. 그런데 사실 시빅이라 하지만 3모델은 완전히 다른 엔진구조를 가진 다른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혼다 시빅의 생김은 동일 혹 거의동일하지만 엔진별 DNA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점을 이해 하고 추후 혼다 시빅 차량구매나 관리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 나는 개인적으로 시빅2.0은 어코드2.0이라고도 한다. 사실 Fun Driving으로는 시빅2.0이 최고이다. 북미시장에서는 SI 로 판매되는 시빅2.0은 사실상 Type R 가 가장비슷한 DNA 를 가지고 있다. 보기에는 흔한것 같지만 헐크같은 본능이 있는 차량이 바로 시빅2.0 이다.
혼다 시빅 8세대 1.8L 인테리어, 별도로 안드로이드를 설치한 모습이다.
8세대 혼다 시빅 1.8 엔진룸
8세대 혼다 어코드 2.4 엔진룸
8세대 혼다 시빅 2.0 엔진룸
8세대 혼다 시빅 1.3 하이브리드 엔진룸
시작하기전에
내가 이해하기론 8세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에 수입된것같다. 아래 내용은 국내수입 8세대에 집중한다. 북미, 유럽, 중국,동남아지역 시빅도 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 선입견이 있는 생각이니 이점 이해바란다.
최종의견
결론적으로 관리는 다 해야하지만, 펀드라이빙은 2.0이 좋고, 연비와 유지관리에 유리한건 1.8이라고 생각한다. 흠 하브는 미안하지만 중고구매는 비추이다. 가장 큰 이유는 정비성이다. 고장시 정비가 매우 힘든경우가 있기때문이다.
시빅 하이브리드 ㅡ 새로운 도전
시빅 하브는 L씨리즈 엔진으로 소형차 ㅡFit등 에 최적화 차량로 1.2L, 1.3L,1.5L 등으로 배기량이 낮다. 국내들어온 하브는 CVT미션에 1.3L가 대부분이다. 하브는 시내주행에 연비 우선인경우 유리하나, IMA 하브시스템.배터리등 고장시 정비비가 매우비싸다. 따라서 리스크가 매우 클 수 있는경우로 신차가 아닌경우 큰 부담이 될수 있다. 개인적으로 중고하브는 잘 추천하지 않는다.
시빅 1.8 ㅡ 범생이
시빅 1.8은 R18씨리즈 엔진으로, 퍼포먼스와 연비에 최적화된 경우이다. 시내.고속 환경에 적합하고 연비도 매우 좋은 편이다. 유지비 역시 최소로 가능한것도 큰 장점이다. 다만 국내수입 8세대는 커튼에어백, 썬루프등 일부 옵션이 2.0에 비하여 부족하다. 특이한 경우를 빼고는 누유가 거의 없다. 또한 2.0에 비하여 좋은 상태의 시빅이가 많은것 같다. 고속주행에도 매우 안정적이며 연비는 리터당 17~19km정도된다. 물론 운전습관과 차량상태에 따라 다를것이다. 한마디로 퍼포먼스, 유지비, 신뢰성, 연비, 내구성등 최고의 작품인것 같다.
시빅 2.0 ㅡ 야생마
시빅 2.0은 혼다의 DNA가 고스란히 있는 K씨리즈중 K20엔진인데 쉽게설명하면 레이싱용 DNA이다. 엔지니어링 측면에서는 사실 2.0은 시빅보다는 어코드 2.4랑 같은 패일리이다. 연비는 좋은편은 아니다. 또한 누유, 마운트 진동 등 K씨리즈 전형적인 특징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특히 2.0은 엔진 오일을 잘 관리하고 PCV벨브등 유지관리에도 1.8과는 다르게 신경써야 한다. 특히 트랙을 뛰거나 튜닝을 하거나 할려면 무조건 2.0이 유리하다. 이렇다 보니 2.0은 대체적으로 심하게 표현하면 막 굴리고 (Abused) 관리안한 상태에서 중고로 많이 나오기도 한다.
정비사도 해갈리는 3형제
이렇다 보니, 정비소도 3가지 차량을 보면 다 해갈려한다. 이유는, 엔진등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1)Login f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