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مغلق]
Q. 냉간시 RPM이 오르락 내리락 웅 웅 거리면서 춤을 춥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냉간시 RPM이 오르락 내리락 웅 웅 거리면서 춤을 추는것은 쓰로틀바디 청소등 필요하다.
차량시동 및 엔진기본이해
일반적으로, 시동에는 공기 연료 전기 3가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ECM 엔진컴퓨터는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량에 따라 연료를 조절한다. 이 공기량은 쓰로틀바디에서 물리적으로 조절된다. 그런데 여기에 카본찌꺼기가 쌓이게 되고 공기량이 원하는대로 공급이 안될 수 있다. 심할경우 RPM이 불안정해지고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다.
전자식과 기계식 두가지 방식
이 역할은 기계식 과 전자식으로 나누어지는데, 기계식은 보통 ISC 이고 전자식은 별도로 ISC같은 장치가 없다. 전자식은 ECM이 직접관리하기에 그냥 쓰로틀바디만 청소하면 된다. 물론 기계식은 ISC를 청소한다. 2000년대 초 중반 출시된 차량은 대부분 전자식 쓰로틀바디를 적용하고 있다.
쓰로틀바디 혹 ISC청소
ISC 나 쓰로틀바디 청소는 전용 쓰로틀바디 클리너 혹 흡기클리너 를 사용한다. 스프레이와 거품식 종류가 있다. 따라서 이럴때는 쓰로틀바디 청소를 해준다.
쓰로틀포지션센서 TPS 재학습
쓰로틀바디 청소후에는 차량별 재학습이라는것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도요타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재학습을 하지만, 혼다는 진단기로 재 학습을 해주어야 한다. 즉 도요타차량은 그냥 운행하면 된다. 혼다는 꼭 재 학습후에 운행한다.
(2)تسجيل الدخول للتعلي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