رأي
차량 고장코드 진단절차를 다시한번 생각해본다
베콤카의 고장코드 진단. 분석 능력은 데이터가 확보되면서 더 빨라지고 정확해지고 있다. 알고 있는것 이라도 간략히 차량고장코드 진단 절차를 다시 정리해본다. 그리고 각 정비사 마다 진단절차는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는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그리고 Perfect is better than done 도 사실이기는 하다. 토요타, 렉서스, 혼다, 벤츠 등 실제 고장코드 분석진단 경험 사례를 정리한것이다. 베콤카는 이 진단방법론을 BF2 라고 한다.
벤츠 W211 E200K 고장코드, P0171, P0172, P0410등 여러개의 원인분석 결과 모든것이 P0171로부터 시작 되었다는것을 알게된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but Perfect is better than done
https://bekomcar.com
고객애로사항 파악 & 문진표
우선 각 고객별로 다 애로사항이 다를수 있기에 먼저 문진표등을 활용하여 현 상태를 잘 파악한다. 진단의 첫 단계이다. 특히 최근 정비이력포함 문진표에 의한 체계적인 이슈 정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진단기 고장코드 (DTC) 파악
진단기 스캔하여 고장코드를 파악한다. 그리고 각 고장코드별 역학관계를 분석한다. 이 단계 역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단계에서는 하이레벨의 진단을 한다.
프리즈프레임 데이터 분석
기본적인 고장코드 분석이 마무리되면 프리즈프레임 데이터 (FFD, Freeze Frame Data) 를 심도있게 분석한다. 이 단계는 꼭 필요한 절차이다. 이 FFD 결과에 따라서 다시한번 고장코드 (DTC)를 다시 분석한다. FFD 상황을 최대한 반영하여 DTC 분석이 필요한 단계이다 바로 진단시간 절약 과 더 높은 정확성 확보에 필수단계이다.
고장코드 진단기 검증작업
각 고장코드가 정말 고장인지 먼저 진단기등 장비를 이용하여 다시한번 검증한다. 이 고장코드 검증과정 역시 필수단계이다. 그리고 DTC별로 시간이 걸릴수 있다. 물론 장비들도 사용하기도 한다.
주행시험 DTC 검증작업
이 과정역시 필수 과정이다.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실시간 센서값등을 분석한다. 특히 간헐적인 고장이나 명확하지 않는 고장증상시에 필수과정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FFD 분석결과 상황에 맞는 시험이어야 한다. 100%는 아니어도 최대한 FFD 상황을 반영하여야 실질적인 분석이 가능할것이다.
엔진룸등 관능점검. 측정
다음단계로는 물리적으로 (관능점검) 엔진룸등 필요한 부분을 직접 점검한다. 이 과정은 사실 가장먼저 살피는것도 좋다. 물론 일반적인 관능검사 (오감활용) 를 의미한다. 심도있는 점검은 고장코드 진단. 분석이 마무리된 다음에 하는것이 더 합당할 것이다. 필요시 멀티미터, 스모크머신, 오실로스크포, 내시경등 장비를 이용한다.
간단한 기본정비작업 진행
필요시 일부 간단한 정비작업을 한다. 그중에 하나가 센서류 크리닝을 포함한다. 바로 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어떤경우에는 심각한 고장코드이고 상당한 애로가 있더라도 기본정비후에 상황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본격적인 정비 작업
본격적인 단계에는 정비작업을 수행한다. 정비는 반나절 혹 몇 일식 걸릴수 있다. 진단결과에 따라서 작업 난이도는 달라질것이다.
재 검증작업
정비후 바로 재 검증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고장코드별로 7~15일 사이에 다시한번 점검을 한다. 그리고 각종 센서데이터가 정상점위에 있는것을 진단기상의 데이터로 재 확인한다. 물론 고객의 의견도 꼭 확인한다. 고객의견과 데이터결과가 모두 좋을때에 케이스는 마무리 되는것이다.
진단.분석 사례 하나
위장고장코드 (Decoy) 사례이다. 벤츠 E200K 인데 고장코드는 P0172 농후, 2차에어펌프 P0410 과 더블어서 몇 가지 엔진 고장코드가 스캔된다. 결론적으로 분석결과 이 모든것의 원인은 P0171 희박이었다. 즉, 정비는 희박을 하는것이지 농후가 아니었다. 체인 작용하는 경우 이었다. 하마터면 농후쪽 정비에 집중할뻔 했다. 항상 고장코드 발생시 그 배경을 꼭 분석해야 한다는 사실을 또 한번 깨달은 경우라고 하겠다.
شهادات العملاء ذات الصلة
정확한 진단과 분석 그리고 수리까지, فحص صحة bekomcar
[재인], TOYOTA, 2010, 6세대 캠리 가솔린 xle많은 부분을 의심해볼수 있는 고장 코드인 p0172가 떠서 진단과 분석을 의뢰하였습니다
함께 동승하여 전반적인 상태를 체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속,중속,고속 여러구간 테스트가 진행되며 옆자리에서 테스터기 모니터를 꼼꼼하게 체크하시며 수리방향을 잡아가셨습니다
이러한 진단방법이 생소하긴 했지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주행테스트가 완료되고 바로 의심부분을 점검하기 시작하셨는데 기계적 원리에 따라 설명과 점검을 해주셨는데 왜 이런 고장이 났는지 어떻게 고쳐나갈지 방향성 설명이 신기하면서 재미있고 유익했습니다
다행히 금방 원인을 찾았고 그자리에서 바로 수리해주셔서 정상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저도 너무 감사했지만 함께 좋아해주셔서 감동은 2배로~
추가로 오늘 진단과정에서 더큰 고장 부분을 발견한게 오늘의 성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덕분에 안전하게 그리고 기분좋게 운행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리고 주변에 소문좀 내도록 하겠습니다~^^يوصي للأصدقاء: نعم
1 1236엔진경고등 점등과 좌충우돌 수리기, فحص صحة bekomcar
[해리], HONDA, 2013, 9세대 어코드엔진경고등 하나에 대한 카센터들의 다양한 반응을 접어두고 엔진경고등 관련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는 과정을 직접 같이 보고, 서늘한 날씨에도 콧날에 땀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섬세하게 진단해가는 과정이 여느 카센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광경이었다.
수리 없이 진단만 하는 비용이 아까울수도 있겠지만, 진정 시간과 노력 그리고 전문성으로 진단해가는 과정이 혼다기사 출신의 카센터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전문적인 서비스였다.
긴가민가 했던 의심이 눈 녹듯이 사라져가는 과정이었다.
도둑공기 점검, MAF센서, MAP센서, PCV센서, 쓰로틀바디 등을 청소하고, 실린더블록 안쪽을 내시경으로 점검하고, 점화플러그를 모두 점검하는것 까지 했다면 10만Km를 앞두고 자동차에 의심스러운 부분 상당부분을 점검했다는 것이다. 센터에서 이정도 점검하면 얼마가 나올까? 이 질문만 해봐도 베콤카의 서비스의 깊이와 경쟁력을 판단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제대로 못한 인사 : 문선주님, 훌륭한 서비스 감사드립니다.يوصي للأصدقاء: نعم
1 1369
(1)تسجيل الدخول للتعلي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