رأي
진단의 중요성, 혼다 어코드 D3깜박임 P0717 P0796 CVT미션고장 사례
실제 400만원 이상 절약한 베콤카 원격지원 사례이다. 혼다 어코드등 차량에 P0717 P0796 고장코드와 엔진체크등 뜨고 D3 깜박이며 운행에 지장이 있는것이 증상이다. 굳이 CVT미션 교환을 하지 않아도 터빈입력 센서 (Input turbine speed sensor) 와 솔레노이드 정비 및 각 정비사별 전문성으로 해결될수 있다. 물론 벨브바디나 미션교체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러니 만약 P0717 P0796 고장코드 발생시 터빈속도센서 부터 차분히 기본부터 점검한다. 전문가 진단없이 선무당식 인터넷 동호회의 카더라 오정보는 신중해야 한다.
주행중 위 P0717 P0796 CVT 미션 고장코드 발생시 미션교환 하기전에 꼭 먼저 진단부터 해보자. 솔레노이드 벨브와 터빈입력스피드센서 정비로 미션교체하지 않고 해결이 가능할 수 있다. CVT 미션 교환은 마지막 수단이다.
혼다 어코드 9세대 P0717 P0796 고장코드의 경우 CVT 미션분해없이 작업이 가능할 수 있다. 미션주입구 뒤쪽으로 터빈입력 스피드 센서가 있다.
솔레노이드 벨브와 스피드센서의 차량별/ 미션별 생김새와 위치는 다르지만 로직은 같다. 그리고 생김새도 매우비슷하다. 어코드 9세대 경우 10mm 볼트 하나로 고정되어 있다. P0717 P0796 고장코드가 있는경우는 꼭 기본점검부터 하도록 한다.
혼다 어코드 9세대 2.4의 경우 도면에서 12번이 P0717과 관련된 Input Speed Sensor 이다. Drawing Courtesy of Honda Motor
미션고장시 증상중 하나
D 나 D3 등 기어가 깜박거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RPM 과 속도가 따로 논다. 부웅 소음은 있고 RPM은 올라가는데 속도는 비래해서 나오지 않는다. 상당히 불안한 경우이다.
P0717 P0796 CVT 미션 고장코드
여러고장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선 DTC가 안내한것 처럼 아래를 우선적으로 점검해준다. 물리적인 고장이 아닌한 아래작업으로 고장코드 해결과 증상 해결이 가능하다. 추가로 CVT 기어 포지션 재 학습도 해 줄 필요가 있다.
- CVT 오일레벨 및 오염도등 가장 기본적인것을 점검한다. 물론 관련 휴즈, 릴레이등 포함 배터리, 선간전압 및 Power & Ground 역시 꼭 점검해야 한다. 코넥터 하네스등의 육안점검도 필수이다.
- P0717은 Input Turbine speed sensor 'A' circuit no signal고장코드이다. 말 그대로이다. 신호가 없다는 것이다. 파워가 없거나 센서가 고장이거나 등의 원인이 있을수 있다. 먼저 이 부분을 육안점검 및 Power, Ground & Signal 신호를 점검하여야 한다.
- P0796는 Pressure control solenoid vavle 'C' performance or stuck OFF. 아직 Temporary DTC이나, 두번째 드라이브 싸이클에서 확정되면 Permanent DTC로 바뀌게 된다.
CVT 미션 교체작업
CVT미션교환작업은 최후의 방법이다. 이 역시 진단을 먼저 하는것이 필수이다. 400~900만원 정도 정비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현상과 고장때문에 미션을 교환하는 경우가 종 종 있다. 최종 판단한 담당 정비사가 할 부분이다. 미션교환이나 정비냐의 판단은 오로지 해당 정비사의 몫 인것이다.
결론은 고장코드 진단.점검
항상 무슨 정비를 하기이전에 꼭 진단을 해보도록 한다. 제대로 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야 정비비용 절감뿐아니라, 시간도 절약하고 스트레스 줄일수 있다.
DUMB & DUMBER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말이있다.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진단도 없이 동호회등 오정보에 따라서 정비하는것은 리스크가 큰경우가 매우많다. 돈 버리고 차 망가지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한다.
(2)تسجيل الدخول للتعلي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