رأي
정비사의 고민, 모든것을 사실대로 말하기 힘들 수 있어
베콤카 핵심역량은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성(Drivability) 진단.분석이 라고 생각한다. 차량진단을 하면서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고 어떤경우에는 고객에게 사실대로 진단결과를 전달하지 못한경우도 있다. 정비사의 고민인것이다. 차량관리는 차주와 정비사가 함께하기에 고민중 하나를 공유해본다,
혼다 CRV2세대 SUV 차량이다. 혼다의 대표적인 K24엔진을 사용한다. 베콤카에서 자주정비하는 차량중 하나이다.
고객이 전문가인경우
어떤 고객층은 전문가이다. 진짜인지는 난 모른다. 다만 그렇게 알려져있거나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정비사에게 이야기를 해 준다. 이렇게 저렇게 해 달라고 한다. 그런경우는 고민이 될 수 있다. 실제 진단. 측정 분석 결과가 다른경우도 있기때문이다. 그리고 전문가 이견을 들어서 잘 정비해놓은것을 뭐라고 하자니 참 난감한 상황인것이다. 그래서 정말 큰 이슈가 아니면 그냥 직언을 하지 못하는경우도 있다. 이것 참 고민이다.
카더라 하는 정비방법
가장 흔한것이 동호회 등에서 이렇게 저렇게 정비를 했는데 아주 좋고 문제가 없다. 그러니 그렇게 해 달라고 하는 경우이다. 이런경우 역시 난감한다. 좀 더 좋은 방법이 있을수 있기때문이다. 혹은 서서히 차가 망가지는 방법 일 수도 있기떄문이다. 베콤카는 상당한 정비사례 데이터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진단도 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해결방안도 데이터화 하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좋은 정비 방법을 알 수 도 있다.
이미 결정이 난 상황들
예를 들면 중고차 구매를 한 후에 점검을 요청하는 경우이다. 정비사는 많은 차량을 검사하기에 일반 고객이 살피지 못한곳을 파악할 수 있다. 큰 사고의 흔적이 있는경우, 하이브리드 등 의 경우 하이브리드 배터리 셀 고장이나 잔여수명 등도 해당된다. 하이브리드 잔여수명이 얼마남지 않는경우도 있다. 이런경우는 안까깝다.
선택적 듣기 본능
Selective Listening 이라고 하는 인간의 본능이다. 괜히 듣기싫은 말을 할 필요는 없다. 해서 좋은 소리듣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과잉정비 라는 컴플레인도 있을수 있고 괜히 문제삼는다고 할 수 도 있기때문이다.
(1)تسجيل الدخول للتعليق